기사입력시간 23.03.30 07:23최종 업데이트 23.03.30 07:23

제보

정부, 일차의료 맞춤 의사 양성 위해 '의대 커리큘럼' 개혁하나?

지역 의료현장 경험 부족 판단…'일차의료 의료인력 양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 연구용역 진행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보건복지부가 공공·일차의료 맞춤 의사 인력 양성을 위해 의과대학 커리큘럼 개선 의지를 내비쳐 주목된다. 

복지부는 지난 14일 '공공·지역의료인력 양성 관리 및 지원 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공개했다. 연구 총괄은 국립중앙의료원 임준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장이 맡았다. 

우선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공공·지역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국내 의과대학 교육은 매우 제한적인 상태다. 

감염, 공공의료, 일차의료 전문분야에 관한 내용과 롤모델은 기존 의과대학 교육과정에서 주로 이론과 질병 중심의 강의 형태로 제공되고 실습은 매우 제한적으로 이뤄져 있어 학생들이 해당 분야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기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현재 ‘지역사회의학’ 등의 교과목명으로 의료취약지와 공공의료에 대한 교육이 시행되고 있으나 과목 운영에 대한 강제성이 없어 강의 시간이 적거나 현장 실습이 부족한 실정이다. 

일차의료 관련 실습도 제한적인 상태다. 현재 임상 실습은 대학병원 위주로 이뤄져 있고 매우 한정된 형태로 1차 의료기관에서의 임상진료 실습 교육 과정이 이뤄지긴 하지만 실습 기관의 수나 의료진이 적어 역부족이라는 게 연구진의 견해다. 
 
제안된 일차-공공 분야 의료인력 양성 교육 커리큘럼. 사진=공공·지역의료인력 양성 관리 및 지원 방안 연구용역

이에 연구진은 지역 기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해 일차-공공 분야 의료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자고 제안했다. 

프로그램에 지역 현장의 필요도와 경험치가 반영된 교육 목표를 수립할 수 있도록 하고, 현재 의학교육학회 및 의과대학학장협의회 등에서 제시하고 있는 졸업 역량과 연계해 강제성을 두자는 취지다. 

프로그램 커리큘럼은 구체적으로 ▲일차의료 정책 동향 학습 ▲취약계층 건강권 보장을 위한 일차의료의 역할 ▲일차의료기관 외래진료와 방문진료 현장의 급만성질환 관리 ▲초진 환자 배정 후 추적관리 경험 제공 ▲지역사회 건강과 돌붐 지원 기관 역할 이해 ▲일차의료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 ▲일차의료분야 주요 저널 리뷰 ▲일차의료 선배와의 대화 등으로 이뤄져 있다. 

특히 지역 필수·일차의료의 경우 각 지역의 현장 상황에 맞는 능동성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시도가 주도적으로 기 개발된 표준 교육프로그램을 지역의 실정에 맞게 변형할 수 있도록 했다. 

임준 센터장은 보고서를 통해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제적인 역량 강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중앙 집중 교육과 지역 현장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교육자에 대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며 "현장의 교육자는 전문적인 교육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준비된 교육자가 아니라는 점에서 교육 지원 전에 교육자 역량 강화 교육을 이수 받아야 할 필요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분야별 교육 전반을 기획, 총괄, 조정해야 할 중앙의 교육지원조직과 시도 국립대학병원, 시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등 시도별로 교육지원을 담당할 교육지원조직 간의 업무 분장 및 연계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일차의료 실습프로그램 일정 예시. 사진=공공·지역의료인력 양성 관리 및 지원 방안 연구용역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