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9.15 15:52최종 업데이트 22.09.15 15:52

제보

유한양행,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연구개발기업 '에이투젠' 지분 인수

"양사 의약품 개발 노하우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파이프라인의 시너지…미래 성장동력 기대"

사진 = 왼쪽부터 강지희 에이투젠 대표, 유한양행 조욱제 대표.

유한양행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연구개발기업 에이투젠의 지분을 인수했다고 15일 밝혔다.

유한양행은 이번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식의약품 소재 전문 연구개발기업인 에이투젠 지분 인수를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치료제 개발,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사업 확대에 나선다.

유한양행은 기존 주식의 인수를 통해 1대 주주의 지위를 확보했으며, 내년초 별도의 유상증자를 통해 추가 지분을 확보할 예정이다. 

동시에 양사는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용한 건강기능식품 분야와 인간의 장내 미생물총 조절을 통해 치료 효능을 가지는 마이크로바이옴치료제 분야에서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기로 협약했다.

에이투젠은 독자적인 개발 플랫폼을 바탕으로 대사성질환, 면역질환, 근육질환 등 다양한 질병에 대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동시에 특정한 기능성을 가지는 건강기능식품 프로바이오틱스 소재 개발에도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약 1조원에 육박하는 시장성을 가진 프로바이오틱스 소재와 새로운 치료제 패러다임을 가져올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분야는 유한양행의 미래 성장을 위한 주요 사업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를 위해 우수한 연구 결과와 차별성을 지닌 에이투젠의 파이프라인은 유한양행의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전 세계적으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선진국과 국내 기업의 기술격차 역시 근소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받는 미국의 세레스테라퓨틱스사가 임상 3상을 성공해 최초의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이를 시작으로 전세계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시장이 크게 열릴 것으로 보인다. 

에이투젠 관계자는 "이번 유한양행의 에이투젠 지분 인수는 국내 바이오벤처의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좋은 선례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 기업은 대다수 전문 투자기관들로부터 자금유치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미국·유럽 등의 선진국 사례를 보면 기술을 가진 벤처 기업들에게 글로벌 빅파마사들이 직접 투자해 보다 안정적으로 치료제 연구개발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는 유한의 중요한 미래 성장 동력"이라며 "유한양행의 의약품 연구개발 경험과 전방위적인 지원이 에이투젠의 파이프라인·연구개발 역량과 결합되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이를 통해 유한양행이 진정한 글로벌 제약사로 도약해 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