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9.03 12:19최종 업데이트 20.09.03 12:32

제보

범의료계 투쟁위, 오늘 오후 정부 합의안 도출…젊은의사들은 '강경' 입장 고수

낙관론 점쳐지지만 문서화 전까지 안심 일러…공공의대 신설‧의대증원 확대 철회 명문화 주장 방침

지난달 19일 의협 최대집 회장, 대전협 박지현 회장, 복지부 박능후 장관 등이 참석한 의·정 간담회의 모습.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범의료계가 오늘(3일) 대정부 협상을 위해 정부 측에 제안할 합의안을 결정한다. 

대한의사협회와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는 2일 간담회를 개최해 논의를 진행했고 3일 오후 1시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를 통해 합의안을 도출한다. 범투위는 젊은의사 비대위를 비롯해 의협 산하 각 지역 개원의, 의대교수, 의학회 등으로 구성돼 있다.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이 "완전히 제로 상태에서 논의할 수 있다"고 언급하며 의정합의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시 의협 최대집 회장은 "(해당 발언을) 원점 재검토로 해석할 수 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모의대 교수는 "정부와의 타협이 어느때보다 긍정적이라고 보고 있다. 의료계 내부적으로 협의를 돕기위해 정부를 자극할 수 있는 발언과 행동은 자제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작 이번 파업을 주도하고 있는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의대생, 전공의, 전임의 포함)는 내부적으로 크게 동요하지 않는 분위기다. 원점 재논의를 문서화하기 전까지는 결과를 낙관할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국회를 통한 협상이 이뤄진다 해도 공공의대 설립 문제를 제외한 의사수 증원, 첩약급여화 등 문제는 해결이 어려운 상태다. 젊은의사 비대위는 의대정원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 두 가지 만큼은 '철회'를 명문화하는 입장을 고수하고 양보하지 않을 방침이다.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상황을 특별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 않다. 지금까지도 말로만 했던 것들이 많았다. 문서화하지 않으면 큰 의미가 없다"며 "이런 차원에서 많은 전공의, 전임의들도 특별히 상황이 좋다거나 긍정적이라고 보고 있지 않다. 이를 바탕으로 오늘 범투위 회의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박지현 비대위원장도 3일 인스타라이브를 통해 "정부는 철회라는 단어를 쓰기 힘들다면 이유를 밝혀야 한다. 법안 진행 과정에서 어떤 이해관계가 얽혀있는지 밝히고 그 과정에서 비리가 있다면 처벌받아야 한다"며 "젊은의사들은 정부나 의협 등 회유가 들어와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우리는 가치를 위해 싸운다. 초심을 지키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의협은 9월 7일부터 진행될 제3차 전국의사총파업 지침도 마련했다. 필수 응급의료는 유지하되, 자율적 전면 휴진이나 단축 진료를 선택해 실시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다. 해당 지침은 9월 7일부터 12일까지로 국한되고 13일부터는 상황에 따라 투쟁수위가 조절될 수 있다. 

의협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투쟁을 대비해 회원 개인의 상황을 고려해 자율적 단축 진료도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며 "의사는 공공재로 휴무일조차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없다는 주장에 반박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파업 # 의사 파업 # 전국의사 총파업 # 젊은의사 단체행동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