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2.28 10:02최종 업데이트 24.02.28 10:39

제보

기호 4번 박인숙 후보 "8년간 국회의원 경험으로 존경받는 의사상 만드는 데 힘쓰겠다"

[제42대 의협회장 후보자 합동설명회] 건정심 구조 개편과 복지부 간섭에서 탈피...의협의 정치력 강화

기호 4번 박인숙 후보가 발언하고 있다.

[메디게이트뉴스 이지원 기자] 제42대 대한의사협회 회장 선거에 출마한 기호 4번 박인숙 후보가 '의대신설, 의대증원, 필수의료정책 백지화를 위해서는 법이 바뀌어야 한다'며 8년간 국회 경험을 바탕으로 의협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27일 오후 4시 의협 회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열린 '후보자합동설명회(정견발표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1948년생인 그는 서울의대를 졸업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로,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명예교수이자 19대, 20대 때 8년간 현 국민의힘 송파갑 지역구 국회의원을 지냈다. 

박인숙 후보는 "의협은 정치력을 키워야 한다. 이번에 회장선거에 나오게 된 것은 의협의 정치력이 답답해서다. 의협과 정부의 소통에는 문제가 있다"라며 "약 20년간 지켜봤는데 의협은 머리띠 두르고 사진을 찍는 것이 다였다. 이렇게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국민과 정부, 의료계를 연결해 관계를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최근 1년간 이상한 법안이 유독 많이 통과됐는데 회원들은 모르고 있었다. 법안 통과는 쉽게 되지 않는다. 법안을 막을 수 있는 브레이크 포인트가 10여 군데 있는데, 이를 막지 못한 건 의협의 직무유기다"라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회원들이 회비를 내도록 하려면 '의협이 일을 잘한다', '우리를 위하고 보호하고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한다. 그래야 회비를 낼 것이다. 우리는 정말 가지고 싶은 건 비싸도 산다. 필요 없는 건 아무리 싸도 안 산다"며 "의협 개혁을 통해 위상을 높여야 한다. 의협은 회장이 바뀌면 모든 게 바뀐다. 의협은 전문성과 연속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최근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에 대해서는 "정부가 언론을 활용해 의료계를 마녀사냥하고 있다"라며 "의사의 위상을 높이고 국민으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는 의사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국민 모두가 의사를 적대시하고 있다. 정부는 의사들의 도발 행동을 고의로 유도하는 것 같다. 의료 혼란이 사회 혼란으로 번지면서 정부는 비난이 의사들에게 향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의료계를 단순 왕따를 넘어 범죄자 취급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런 판세를 냉철하게 읽고 대응해야 한다. 또 투쟁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당장은 의대증원 저지와 필수의료 정책패키지 원점 논의를 주장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의사들이 본업에만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의료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급여만으로도 의료기관을 운영할 수 있는 건강보험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결국 법이 바뀌어야 한다. 모든 건 정치로 풀어야 한다. 이는 국회의원 사용법을 잘 알고 있는 국회의원 출신이 할 수 있다"며 "이제껏 성취한 모든 업적은 국가와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이라고 생각한다. 이 특혜를 다시 사회에 환원하고 싶다. 그간 몸 담았던 의료계에 대한 헌신이자 봉사가 나의 공적 사명이다"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건정심 구성 변화 필요성에 대해서는 독일식(가입자:공급자:공익=5:5:3) 모델을 차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과거 독일식 모델을 도입하자고 했으나 저항이 심해 논의조차 못하고 이후에는 언급되지 않고 있다. 다시 논의돼야 하는 법안"이라며 "현재 건정심 위원은 가입자와 공급자, 공익 대표를 '8:8:8'로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살펴보면 24명 중 3명(의협 2명, 병협 1명)만 우리 편이다. 기울어진 운동장이다"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비급여가 왜 생겼는지에 대한 고려 없이 정부는 비급여를 때려잡으려고만 한다. 급여를 올려야 하는데 비급여만 때려잡는 건 잘못된 정책이며, 독재적인 정치다.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회장 선거 운동 겸 전국 투어를 하면서 회비를 안 내는 사람이 많다는 걸 알게 됐다. 이는 의협이 반성해야 한다. 왜 의협에 관심을 두지 않고, 회비를 내지 않으려고 하는지 고민하고, 면허관리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필수의료 정책패키지에도 이러한 내용이 들어있었지만 자세히 따져보니 정부가 의사를 관리하고 통제하려 할 뿐이었다"며 "의협은 복지부 간섭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지원 기자 (jwlee@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