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4.04 14:19최종 업데이트 24.04.04 14:23

제보

박단 위원장, 尹대통령과 만나기로 한 이유는?

참모진 등 거치지 않고 의대증원 백지화 등 기존 요구안 직접 전하려는 취지…의료계 일각선 "밀실 결정" 비판도

박단 대전협 비대위원장이 지난 2월 20일 대전협 긴급임시대의원총회에서 의협 비대위 관계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박단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윤석열 대통령과 만나 의대증원 2000명과 필수의료 정책패키지 백지화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4일 의료계에 따르면 대전협 비대위는 윤 대통령과 만남을 전날밤 회의를 통해 최종 결정했다. 
 
박 위원장이 윤 대통령을 만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의료계에선 이번 결정의 배경을 놓고 궁금증이 커졌다. 사태 초반부터 정부와의 대화를 포함한 외부 접촉을 극도록 아꼈던 박 위원장이 전격적으로 대통령과 만남에 나섰기 때문이다.
 
박 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들은 우선 대통령에게 전공의들의 정확한 입장을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본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 전반을 총괄하는 대통령이 세부적인 의료계의 요구 사항 등에 대해서 알고 있기 힘든 데다, 참모진을 거칠 경우 진의가 왜곡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직접 대통령과 만나 전공의의 목소리를 전달하겠다는 것이다.
 
실제 박 위원장은 이날 대의원 공지에서 “현 사태는 대통령의 의지로 시작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번 만남은 대통령이 나오는 것이라 총선 전에 한 번쯤 전공의 입장을 전달하고 해결을 시도해 볼 가치는 있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이에 박 위원장은 윤 대통령과 만나 지난 2월 20일 대전협이 발표한 성명서 내용을 중점적으로 설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성명서에서 대전협은 필수의료 패키지와 의대 2000명 증원 전면 백지화, 의사수급 추계 기구 설치, 수련병원 전문의 인력 채용 확대, 불가항력 의료사고 부담 완화,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부당한 명령 전면 절회 및 사과, 업무개시명령 폐지 등을 요구했다.
 
한편, 박 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과 만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의료계 일각에선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류옥하다 전 가톨릭중앙의료원 전공의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대통령과 박단 위원장의 만남 성사는 젊은 의사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은 박단 비대위와 11인의 독단적 밀실 결정”이라며 “총선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시점에서 만남은 자연스럽게 그 저의를 의심하게 한다”고 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