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6.27 15:30최종 업데이트 17.06.27 15:30

제보

"한방 치매예방사업 예산만 낭비…중단하라"

바른의료연구소, 부산시 사업 강하게 비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바른의료연구소는 부산시가 근거가 불명확한 한방 치매관리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며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바른의료연구소는 27일 부산시의 한방치료 예방관리사업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바른의료연구소는 건강을 위협하는 잘못된 의료제도나 정책을 심층 분석해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젊은 의사들이 설립한 단체다.
 
바른의료연구소에 따르면 부산시는 부산시한의사회와 공동으로 지난해 2억 5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한방치매 예방관리사업을 시행했다.
 
이 사업은 60세 이상 노인 중 치매 전단계인 경도인지장애 노인을 대상으로 6개월간 한약제제와 침시술 등을 통해 치매 예방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총 238명의 참가자를 선정해 지정 한의원에 배정했고, 중도에 38명이 탈락해 최종 200명으로 사업을 종료했다.
 
부산시는 사업 전후 선별인지기능검사인 간이정신상태검사(MMSE)와 몬트리얼 인지평가검사(MoCA)를 실시해 사업을 평가한 결과 MMSE 점수는 사업 후에 1.51점, MoCA 점수는 2.89점 상승했으며, 대상자의 인지기능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바른의료연구소는 "부산시가 공개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대한신경과의사회에 자문을 요청한 결과 사업 자체에 상당한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바른의료연구소는 부산시가 경도인지장애를 엄밀한 의학적 진찰이 아니라 경도인지장애를 선별하는 설문도구에 불과한 MoCA점수를 기준으로 대상자를 선정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MoCA 설문검사는 말 그대로 집단을 대상으로 인지기능장애 환자를 스크리닝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검사에서 양성이더라도 경도인지장애가 아닌 치매일 수도 있고, 인지기능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건강한 사람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대한신경과의사회 역시 "MoCA를 이용해 경도인지장애 등을 판정했지만 이 평가만으로 인지기능장애를 진단할 수는 없고, 치매 및 경도인지장애 판단 및 구별에는 일상생활능력 평가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바른의료연구소는 "결과적으로 부산시는 인지기능장애 진단을 받은 환자가 아니라 선별검사 상 특정 점수를 기록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시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바른의료연구소는 치매예방사업에 치매예방 결과가 없다고 꼬집었다.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한의학적 치매 예방 효과를 주장하려면, 치료후 치매 진행 여부를 의학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그러나 부산시는 이런 과정 없이 단순히 인지기능선별검사 점수의 호전 정도로만 인지기능 개선을 평가했다.
 
이에 대해 대한신경과의사회는 "인지장애의 경우 대상자 선정이 불투명하므로 선별검사점수의 변화만으로 호전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와 함께 바른의료연구소는 한의사들이 검증되지 않은 치료법을 이용해 임상연구를 했다고 비난했다.

대한신경과의사회는 현재까지 과학적으로 입증된 경도인지장애 치료법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대한신경과의사회는 "부산시 사업은 검증되지 않은 치료법을 이용한 임상연구로 판단되며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승인이 필요하다"고 단언했다.
 
바른의료연구소는 “부산시의 한방 치매관리사업은 명확하지 않은 환자를 대상으로 막대한 예산을 낭비한 사례"라면서 "혈세와 건강보험재정으로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사업을 하는 것은 심히 부적절한 일"이라며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