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3.05 09:59최종 업데이트 18.03.05 10:00

제보

심평원 'HIRA 빅데이터 분석 협업과제' 공모

"보건의료 빅데이터 진입장벽 낮출 것"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의 분석 활성화를 위해 'HIRA 빅데이터 분석 협업과제' 공모를 실시한다. 신청은 5일부터 시작해 오는 25일까지 접수 가능하다.
 
심평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인 보건의료 빅데이터는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활용 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돼 데이터 이용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특히 심평원 ‘HIRA 빅데이터’는 심사‧평가 등 고유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축적한 전 국민 의료정보로, 규모와 질적 측면에서 다양한 연구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의료정보의 특성상 자료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분석 경험이 충분치 않을 경우 타 자료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등의 진입장벽이 있어 실제 활용에 연구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심평원은 작년부터 연구 전반에 걸쳐 연구자와 심사평가원의 분석 전담 직원이 공동으로 협업하는 HIRA 빅데이터 분석 협업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HIRA 빅데이터 분석 협업과제 공모는 전년도 연 1회 공모를 확대해 상반기(3월)‧하반기(6월) 2회로 나눠 개최한다. 공모 세부 분야는 정책ㆍ제도 이슈, 국민 건강 증진, 빅데이터 분석 등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의료빅데이터 개방시스템(http://opendata.hira.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반기 공모기간은 5일부터 오는 25일까지이며,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연구자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보건의료빅데이터 개방시스템의 공지사항 확인 후 연구과제 수행개요서 등 필요서류를 작성해e-mail(analysis@hira.or.kr)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서류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률 검토 및 심사위원 평가를 통해 최종 10개 내외의 과제가 선정된다. 평가기준은 명료성과 적합성, 적절성, 활용성 등이다.
 

 
최종 선정된 과제는 수행기간(최대 5개월) 동안 원격분석시스템(보건의료빅데이터센터 포함) 이용 수수료가 면제되며, 심평원 빅데이터부에서 지원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심평원에서 주최하는 청구자료 분석 관련 교육 참여 기회도 우선 제공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보건의료 # 빅데이터 # 연구 # HIRA # 심평원 # 의료정보 # 분석 # 공모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