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10.20 06:47최종 업데이트 18.10.20 06:47

제보

고가 항암제 사후평가제도 도입 속도내나

[2018 국감] 김용익 이사장, “연구 진행 중이며 올해 말쯤 결과 나올 듯”

사진: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고가 항암제 사후평가 필요성에 공감하며 올해 말쯤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19일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정춘숙 의원은 “약품비 중 항암제는 꾸준히 증가해왔고 고가 항암제가 많이 만들어질 것이다”라며 “건강보험을 적용으로 국민부담을 낮추기 위해 정부에서 30조원의 재원이 들어가도 문재인케어를 진행하고자 하는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정 의원은 “하지만 항암제와 고가 의약품에 대한 사후평가 프로세스가 없다”라며 “허가 당시 제약사가 제출하는 임상시험자료를 통해 약가 산정을 한다. 효능과 효과에 대해 알 수 없는데도 산정된 그대로 약가를 지급하는 것이 현실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건보공단에서 (고가 항암제를) 평가할 만한 데이터와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초고가 사후평가제도 도입을 어떻게 진행하고자 하는가”라고 질의했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앞으로도 신약개발이 계속돼 이러한 문제가 반복될 것이다”라며 “이에 대한 방안을 연구 중이다. 결과가 나오면 상의하겠다. 올해 말쯤 보고가 들어올 것 같다”고 답했다.

#고가항암제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