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3.15 18:23최종 업데이트 20.03.15 18:23

제보

코로나19 검사 정확도 논란에 정부, “현재 RT-PCR 검사만 확진 검사로 인정”

“미국 의회에서 언급한 내용은 국내에서 사용하지 않는 항체 검사법 대한 것”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한국의 진단키트를 신뢰할 수 없다는 취지의 발언이 나온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15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미국 의회에서 언급된 내용은 우리나라가 사용하지 않는 항체 검사법에 대한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정부가 인증한 실시간 유전자증폭 검사법(RT-PCR)에 의한 검사만을 확진 검사로 인정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앞서 일부 언론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한국의 진단키트는 적절하지 않으며, FDA는 비상용으로라도 이 키트가 미국에서 사용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해당 기사에서 소개한 미국 의회의 논의는 항체 검사법(면역글로블린항체 검사법)에 대한 것”이라며 “정부는 코로나19 확진 검사에서 항체 검사법의 정확성이 떨어진다 판단해 어떠한 항체 검사법도 확진 검사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유전자증폭 검사법은 짧은 시간에 쉽게 결과가 나오는 항체검사법과 비교할 때 검체 채취의 어려움, 긴 검사 시간과 고가의 장비 등의 어려움이 있으나 가장 정확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진 검사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이유로 정부는 항체 검사법에 대해서는 어떠한 회사의 제품이 확진을 위한 긴급사용 승인 신청을 하더라도 일절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따라서, 신원 미상의 한국 회사가 미국 FDA에 신청한 면역글로블린항체 검사법은 우리나라의 코로나19 확진검사(RT-PCR)와 무관한 검사”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기사 내용 중 ‘미국 여론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한국의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채용하지 않겠다고 밝혀 그 배경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한미 양국에서 검사법 논란이 불거지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최초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이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과는 어떠한 상관 관계도 없다”고 밝혔다.

#코로나19 # 검사 # 보건복지부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