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6.15 12:09최종 업데이트 23.06.15 12:15

제보

이진우 의학회 차기 회장 "의대증원·PA·의료일원화 모두 No? 의료계 주장만 고집해선 안돼"

"투쟁일변도 아닌 정부와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고 해결해야…의학회는 사회 여론 경청하며 양보할 건 할 것"

대한의학회 이진우 차기 회장. 사진은 지난 1월 대한의학회 정기총회 당시 모습.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의료계가 의대정원, 진료보조인력(PA), 의료일원화 등 각종 현안들에 대해서 기존 주장만 고집해서는 안 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다.
 
대한의학회 이진우 차기 회장(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교수, 연세대 국제캠퍼스 부총장)은 15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대한의학회 학술대회에서 “의료계는 사회로부터 분리돼 살 수 없는데, 우리는 우리 주장만 고집하고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든다”며 “우리 의견이 틀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고 대화를 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차기 회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다른 국가들 대비 우수한 기대수명과 회피가능사망률 등을 근거로 의사 수가 정말 부족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면서도 "의료계도 무턱대고 반대만 주장해선 안 된다"고 했다.
 
그는 “의료계는 항상 의대 증원은 불가하다고 하는데, 미국은 고비용 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PA를 도입하고 활성화했다”며 “우리는 현재 상급종합병원에서 일하는 PA가 4000명 정도로 추계되는데 그들이 역할을 하지 않으면 의료 현장이 돌아가지 않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했다.
 
이어 “대한의사협회는 계속 PA에 대한 반대 의견을 피력하고 있는데, 이런 게 의료계를 사면초가로 만들고 있다”며 “‘PA도 안 돼’ ‘의사 증원도 안 돼’라고 하면서 모든 일은 의사가 해야 한다는 논리를 펼치면 해결할 방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 차기 회장은 지역별, 전문과목별 적정 의사 수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가 마련돼야 하며 이 과정에서 의료계가 정부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했다.

그는 “고령화 등에 따른 의사인력 수급 및 보건의료체계의 재정비가 필요하지만 정부는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의료계도) 투쟁 일변도보다는 정부와 협력해 장기적 예측과 계획을 수립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의사인력 수급 정책 수립 시에는 ▲기피전문 과목에 대한 지원 ▲의료취약지역에 대한 수급 유인책 ▲커뮤니티 케어 등 의료정책 변화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이 차기 회장은 의료일원화 문제에 대해서도 의대증원과 국민건강 등의 측면을 고려해 의협이 전향적 입장을 보일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지난 2018년 의료일원화가 합의 전 단계까지 이르렀지만, 의협이 ▲의학교육 단일화 ▲의사·한의사 면허자는 기존 면허 유지 ▲기존 면허 범위에서 허용된 행위만 가능 등의 3가지 기본 입장을 고수하면서 논의가 전혀 진전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한의사의 현대 의료기기 사용 요구는 앞으로 더 늘어날 건데 국민 건강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겠는가. 세계화와 의료기기 사용 등에 대한 고민으로 한의계 내에서도 일원화 목소리가 일부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의료계도) 전향적 입장 정리를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의료사고에 대한 법적 부담 완화를 주장할 때도 의료계가 발전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이 차기 회장은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무조건 법적 부담을 경감해달라고 요구하기 보다는 임상진료지침을 준수해서 진료했을 경우엔 법적 부담을 회피시켜주는 방향으로 가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끝으로 “의학회는 개방과 포용성이라는 원칙 하에 회원 학회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동시에 의료계를 감싸고 있는 사회 여론을 경청할 것”이라며 “양보할 건 양보하면서 대의를 확립하는 방향으로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