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6.30 12:51최종 업데이트 22.06.30 12:51

제보

한림대강남성심병원 비대면진료 시행에 의료계 '유감' 표명

의협 "의료계 전체 논의 통해 신중히 접근해야…의사 윤리에 어긋난 일"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이 비대면진료를 전면 시행한 것과 관련해 의료계가 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앞서 강남성심병원은 고객가이드앱(OCS)과 종합의료정보시스템(EMR)을 연동한 비대면진료를 지난 27일부터 전면 시행했다고 밝혔다. 

병원은 반복 처방이나 검사 결과 상담 등 의학적 안전성이 입증된 재진 환자로 비대면 진료 대상을 국한했다. 환자가 진료예약 7일 전 고객가이드 앱을 통해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면 담당 교수가 종합의료정보시스템을 통해 검사·복용약물·진료기록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비대면 진료 여부를 승인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해당 사실이 알려지자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는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앞서 의협은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의원급 시행을 전제로 원격의료 시행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혔지만 대형병원이 비대면진료를 전면 시행하는 점에 대해선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의협은 30일 성명서를 통해 "국민과 의료인 모두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비대면진료 시스템 구축은 모든 의료인과 의료기관의 유기적인 협조가 있을 때만 가능하다"며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의료계 전체 논의를 통해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의료계 내 불필요한 오해와 반목을 초래하는 행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협은 "비대면 진료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 전염병 심각 단계에 한시적으로 허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인 비대면 시스템을 통해 마치 본격적인 비대면진료를 시행하는 듯이 비쳐지는 행태가 매우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도 "의협 대의원회에서 환자 안전을 우선 고려해 1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비대면진료에 대해 논의하라고 했으나 강남성심병원이 이 같은 결정에 정면으로 반하는 사업을 진행했다"며 "이는 명백히 의사 윤리에 어긋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의사회는 "의협이 공적 전자처방저 협의체 불참을 선언한 상황에서 굳이 자체적으로 QR코드방식으로 전자처방전 사업을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의문"이라며 "의료계 결정을 정면으로 반해 독자적 행보를 한 이유도 궁금하다"고 전했다. 

의료계는 비대면진료와 더불어 급속한 환경변화에 따른 시스템 설계를 정부와 지속적으로 논의하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의협은 "비대면 진료를 비롯하여 사회적 논의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공적 전자처방전, 전자차트 인증, 의료 플랫폼 및 한국보건의학정보원 설립 등의 급속한 환경변화에 따라 전문성 강화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협은 "오는 7월 7일 출범하는 정보의학전문위원회를 통해 환자 진료를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의사단체의 전문가적 관점과 역할을 적극 반영한 대안을 선제적으로 제시하고, 우리나라 보건의료 체계에 효과적으로 적용시켜 세계적 디지털 의료시대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시스템 설계를 정부와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