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5.25 10:59최종 업데이트 22.05.25 10:59

제보

한독·제넥신, 연구소와 신사옥 준공…"글로벌 신약 개발 박차 가한다"

지난 24일 한독 퓨쳐 콤플렉스·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 준공식 개최

사진 = 한독 퓨쳐 콤플렉스(Handok Future Complex)와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Bio Innovation Park)

한독은 제넥신과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 연구소와 신사옥을 준공, 지난 24일 '한독 퓨쳐 콤플렉스와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독 퓨쳐 콤플렉스와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는 연구원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신약개발에 몰입할 뿐 아니라 혁신적인 협업 모델이 구현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한독 퓨쳐 콤플렉스(Handok Future Complex)는 연면적 약 2만1837㎡에 지상 8층, 지하 3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한독 중앙연구소와 한독의 자회사 이노큐브가 입주한다. 

한독은 중화동과 판교으로 분리되어 있었던 제품개발연구소와 신약개발연구소를 한독 퓨쳐 콤플렉스로 통합해 R&D 역량과 인프라를 강화했다. 
또한 한독 퓨쳐 콤플렉스 준공으로 관계사인 제넥신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이노큐브를 통해 신약 개발을 위한 이노베이션 플랫폼을 확장한다. 그간 주로 임상 단계에서 협업이 이뤄졌다면, 이노큐브는 초기 단계의 바이오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새롭고 건전한 바이오벤처 생태계를 구성하고 더 나아가 국내 헬스케어 산업에 기여할 계획이다.

제넥신과 프로젠의 신사옥인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Bio Innovation Park)’는 연면적 약 3만9075㎡에 지상 9층, 지하 3층으로 구성돼 있다. 주차장 및 공용공간을 제외한 6개층은 제넥신, 2개층은 협력사인 프로젠이 사용하고 있다. 
제넥신은 후기 임상단계에 있는 신약 파이프라인들의 상업화에 주력하는 만큼 본사 이전을 통해 사업개발, 임상개발, 연구소를 한곳에 모아 업무 효율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독 김영진 회장은 "누구보다 앞서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구해온 한독은 이번 준공을 계기로 보다 진보한 형태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며 "연구원들이 몰입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마련된 만큼, 글로벌 신약 개발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넥신 우정원 대표는 "새로운 마곡시대를 맞아 제넥신이 글로벌 바이오기업으로 성장하는 제 2의 도약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며 "모든 부서가 한 공간에 자리잡아 업무 협력과 창의적 논의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관계사들과의 협업도 촉진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파이프라인의 상업화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한독 퓨쳐 콤플렉스와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는 약 6만912㎡ 규모에 이르며 2019년에 착공돼 2년여에 걸쳐 건설됐다. 연구원들이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전체 층고를 높이고 연구실험공간에 개방감을 더했으며 미팅 라운지, 오픈 랩(Open Lab.), 카페테리아 등 자유롭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들로 구성돼 있다.

연구원들이 출근하고 싶은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산책로, 라이브러리, 다양한 컨셉의 아트리움 등 창의적인 공간과 피트니스센터, 엄마방, 독립된 휴게공간 등 일과 삶의 조화를 돕는 공간들도 마련돼 있다.

한독 퓨쳐 콤플렉스와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션 파크는 환경을 지키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건물이 될 수 있도록 태양광 시스템 설치, 친환경 자재 사용 등 에너지 절약과 환경오염 저감을 위한 노력을 반영했으며 녹색건축과 에너지효율 1등급 인증을 받았다. 

이와 더불어 단순 연구 공간을 넘어 지역 사회와 함께 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현대예술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정원, 한독의약박물관 유물 80여점을 만날 수 있는 전시공간, 건강 관련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는 라이브러리 등을 인근 직장인과 주민에게 개방하고 최신식 시설의 강당을 결혼식이나 음악회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한독과 제넥신은 지속형 성장호르몬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미국 바이오벤처 레졸루트에 공동 투자하는 등 전략적 파트너로 협력해오고 있으며 한독은 2014년 제넥신의 최대주주가 됐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