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4.02 10:30최종 업데이트 24.04.02 10:30

제보

의사 출신 총선 후보들 대통령 담화문 일제히 비판…"결국 정부여당 같이 원망할 것"

김윤 후보 "질문 받지 않은 본인 주장만 나열한 담화문은 불통 정부 표상"…안철수 위원장 "지금도 늦지 않아, 민심에 순응하자"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로 출마한 김윤 후보(더불어민주연합 의료개혁특별위원회 공동대표)가 윤석열 대통령 담화문 내용을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지만 여야를 가리지 않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야권에선 더불어민주연합 김윤 후보, 여권에선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 등 의사 출신들이 총대를 멨다. 구체적 대안 제시는 하지 않은 채 의-정 갈등 해결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게 비판의 골자다.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로 출마한 김윤 후보(더불어민주연합 의료개혁특별위원회 공동대표)는 이번 대통령 대국민 담화가 "불통의 표상"이라고 까지 강하게 비판했다. 

김윤 후보는 1일 담화문 발표 이후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총선 10여 일을 앞두고 의대정원 관련 대국민 담화 발표했다. 50분이 넘는 긴 담화였지만 정부와 의사 강대강 대치로 두 달이 넘는 의료공백을 해결할 구체적 방안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대통령은 의료공백으로 불안한 국민과 고통받는 환자에게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할 것이라는 믿음을 주지못했다. 질문도 받지 않고 본인의 주장만 나열한 대통령 담화는 현정부가 불통 정부의 표상임을 확인시켜줬다"며 "의대정원 증원은 반드시 필요한 과제이고 모두의 염원이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의대증원을 총선용 표몰이 수단으로 앞세웠고 그 과정에서 국민 생명을 볼모로 삼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지율을 위해 사회적 합의도 뒤로 미루고 일방통행식 직진으로 밀어붙였다. 결국 정부와 의사 대립은 점점 파국으로 치닫았고 지역필수 공공의료 해결이라는 의료개혁 본질은 뒷전으로 밀려났다"며 "국민 생명과 건강권을 최우선 가치로 두겠다는 대통령 말과 달리 숫자만 고집하는 꼼수에 밀려 의료개혁 로드맵은 실종됐다"고 전했다.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사진=국민의힘


같은 날 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도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안 위원장은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의료파국이 임박할수록 의료파탄으로 피해가 커질수록 국민들은 정부여당을 결국 원망하게 될 것"이라며 "지금도 늦지 않았다. (대통령이) 민심에 순응해야 한다"고 대통령의 태도 변화를 주문했다. 

안 위원장은 "국민이 그만하면 된다고 할 때까지 국민 눈높이에서 다시 시작하자. 범사회적의료개혁협의체에서 의대증원안을 재논의할 것을 촉구한다"며 "의사와 정부, 시민단체, 외국의 공신력 있는 기관 등이 모여 합리적이고 과학적 증원안을 만들자. 의학한림원에 따르면 3개월 내로 결론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