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4.01 07:28최종 업데이트 22.04.01 08:56

제보

코로나로 물꼬 튼 원격의료...포스트 코로나 앞두고 산업계도 깊어지는 '고민'

초진 허용 여부 등 제도화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사업에 영향 커...수익 모델 구축도 쉽지 않아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최윤섭 대표. 사진=한국원격의료학회 비대면 진료 심포지엄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정부가 지난 2020년 2월 한시적으로 허용한 이후 원격의료는 지금까지 400만건 가까이 이뤄졌다. 관련 시장의 급성장하며 원격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만 해도 어느덧 20~30곳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도 일반 병∙의원에서 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한 데다 5월에 새 정부가 들어서면 상황은 또 크게 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격의료에 대한 의료계 및 관련 산업계의 눈이 코로나 이후를 향하고 있는 이유다.

31일 온라인으로 열린 한국원격의료학회 비대면진료 심포지엄에 참석한 산업계 관계자들은 이미 수 차례의 시범사업을 거친 원격의료를 이제는 어떻게 제도화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입을 모았다.

최윤섭 대표 "초진 제한 여부 등 허용 형태가 관건"...높지 않은 사업성도 숙제

‘코로나 이후 한국 원격의료 산업의 주요 이슈’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선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DHP) 최윤섭 대표는 “350만건이 넘는 리얼월드에서의 경험과 데이터가 쌓였고, 이 과정에서 의료계 일각의 전향적 태도와 인식 변화도 있어 보인다”며 “새로 들어설 정부도 원격의료 관련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내세웠기 때문에 과거와는 다른 결론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최 대표는 코로나 이후 국내 원격의료는 ▲허용 형태 ▲초진 가능 여부 ▲낮은 사업성 등이 주요 이슈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먼저 허용 형태와 관련해 “단순히 허용하느냐 마느냐 여부를 떠나 ’누가, 누구에게,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이냐’하는 5하원칙 하에서 원격진료가 어떤 형태로 구현될지가 관건”이라며 “이 외에 전달체계와 수가, 질 관리도 산업계로선 중요한 부분”이라고 짚었다.

그는 원격의료의 허용 형태에 대한 중요한 힌트는 지난해 발의된 원격의료 관련 의료법 개정안 두 건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두 법안은 원격의료 시행기관을 1차 기관으로, 대상은 재진환자로 한정했다는 점에서는 유사하지만 그 외에 진단∙처방 가능 여부, 의료인 면책 조항 여부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최 대표는 원격의료가 어떤 형태로 제도화 되느냐에 따라 현재 사업 모델이 유효할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봤다. 특히 초진 허용 여부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현재 발의된 두 법안처럼 재진환자부터 허용한다면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업 모델을 크게 바꿔야 할 수 있다”고 했다.

한국에서 원격의료가 사업성을 갖기에는 구조적인 한계가 있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수익 제고를 위해선 건당진료비와 진료건수 중 하나는 증가해야 하는데 진료비는 정부가 통제하고 있고, 진료건수도 우리나라의 높은 의료접근성으로 인해 올리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는 “진료건수를 높이는 방안으로는 한정된 항목에 대해 원격진료∙처방을 하거나, n차 소견까지 받아봄으로써 닥터쇼핑을 극대화하는 박리다매 모델이 가능할 수 있다”면서도 “이 역시 초진이 허용돼야 가능한 사업 모델”이라고 했다.

최근 일부 원격의료 스타트업들이 추구하는 슈퍼앱 전략에 대해서도 의료서비스 이용의 특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슈퍼앱은 메인사업을 통해 사용자들의 앱 이용빈도를 끌어올린 다음 이용빈도는 낮지만 수익이 높은 인접사업으로 연결시키는 방식을 취한다.

이런 전략은 메인사업이 수익은 낮더라도 이용빈도가 높기 때문에 가능하다. 사용자가 메인 서비스를 사용하기위해 앱을 켰다가 앱 내의 다른 서비스도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최 대표는 “카카오톡, 쿠팡, 토스 등이 이런 전략을 쓰고 있는데 문제는 원격의료가 얼마나 이용빈도가 높은가 하는 부분”이라며 “카카오톡은 하루 동안에도 자주 사용하지만 병원은 그렇지 않다는 점이 이 전략을 쓸 때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왼쪽부터 쓰리제이 박지현 대표, 아이케어닥터 이호익 대표, 닥터나우 장지호 대표.

원격의료 업체 대표들 "초진도 허용해야...일률적 제한보다 환자에 도움되느냐 여부가 중요"

원격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체의 대표들도 원격의료가 어떻게 허용되느냐가 산업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이들은 대면진료가 비대면진료를 대체할 수는 없다는 점은 분명히 하면서도 의료 접근성에 따른 제한, 재진환자 대상으로 제한 등은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닥터나우 장지호 대표는 “비대면진료 한시 허용으로 초진, 재진 할 것 없이 많은 환자들이 혜택을 받고 있다”며 “향정신성 의약품이나 마약류 등은 제외하고 가장 많은 국민이 효용을 느낄 수 있도록 현행 방식대로 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들의 수요나 의사들의 공급을 법으로 규제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 상황이 바뀔 때마다 매번 법을 개정해야 할 수 있다”며 “특히 현재 비대면진료가 잘 되고 있는 것은  의사들의 자율적 판단을 존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사들의 진료 시 자율성을 보장해주는 방식으로 비대면진료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솔닥 서비스를 운영 중인 아이케어닥터의 이호익 대표, 쓰리제이 박지현 대표 역시 실제 환자들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느냐 여부가 중요하다며 재진 여부, 도서산간 거주자 여부 등을 기준으로 일률적으로 사용을 제한하는 것에 반대했다.

이 대표는 “비대면진료가 어떻게 현행 대면진료의 효용을 높여줄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중심이 돼야 한다”며 “초진도 허용해야 한다. 위험한 급성질환 등은 대면진료가 우선돼야 하겠지만 여성 질환, 정신과 질환 등 오히려 집에서 시행될 때 애티튜드가 좋아지는 영역도 많다”고 부연했다.

이어 “단순히 병원까지 거리 등이 문제가 아니라 원격으로 했을 때 얼마나 혁신적으로 발전할 수 있느냐하는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도 “접근성 등만 고려하기보다는 심리적 요인, 인간의 본능 등을 잘 풀어내 시스템화해야 한다”며 “사람들이 스스로 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형태로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수익화 모델과 관련해서는 업체들 모두 똑같은 고민을 안고 있었지만, 대표들이 내놓은 의견은 조금씩 달랐다.

박 대표는 “해외 사례를 살펴보고 있는데 우리나라와 상황이 달라 어떻게 수익 모델을 만들지 고민 중”이라며 “단기적으로는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 가능해 보인다. 장기적으론 여성∙부인 질환을 다루는 특성을 반영해 관련 고민이 있는 여성들을 위한 커뮤니티, 컨텐츠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들 예정”이라고 했다.

반면 장 대표는 “스타트업의 핵심은 수익창출이 아닌 고객경험 혁신이라 생각한다”며 “아직은 고객경험 혁신에 있어 더 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느낀다. 고민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산업계가 어떻게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을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