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2.01 13:03최종 업데이트 21.12.01 13:03

제보

제약협회 20대 대선후보에 정책 전달…혁신신약 약가보상·대통령직속 컨트롤타워 구축

원희목 협회장 CEO 포럼서 제약바이오강국 실현 핵심·세부 과제 발표…김강립 식약처장 "어느 정권 들어서든 제약산업 육성해야"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3개월여 앞둔 가운데 제약산업계가 대선 후보들에게 제약 주권을 확립하고 바이오 강국을 실현할 정책들을 제안하고 실현을 촉구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1일 2021 한국제약바이오협회 CEO 포럼을 통해 마련된 제20대 대선 정책공약을 각 대선후보 캠프에 전달했다.

이날 포럼은 제약협회 이사장단을 비롯한 제약바이오기업 대표들과 허경화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 대표, 김화종 AI(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장 등 80여명이 참여했다.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도 참석, 특별강연을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의 발전과 글로벌 도전을 위한 민·관 협업을 강조했다. 

주제 발표를 맡은 원희목 제약협회장은 '제약바이오, 보건안보 확립과 국부창출의 새로운 길'을 키 메세지로, 내년 3월 제20대 대통령선거에 나서는 여야 정당과 대선 후보들에게 산업 발전 과제를 제시했다.

제약바이오강국을 실현하기 위해 제시한 이번 공약은 크게 ▲국민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제약바이오 주권 확립 ▲국가경제 신성장을 위한 제약바이오강국 실현 ▲대통령 직속의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 등으로 나뉜다.

우선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아 글로벌 제약사의 백신 갑질 등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는 ▲제약바이오 주권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국 내에 백신·치료제 개발·생산·공급체계가 있어야 하고, 원료의약품과 필수예방접종백신 등의 자급률도 대폭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원료의약품 해외의존도가 심화하면서 자급률은 2014년 31.8%에서 2019년 16.2%로 대폭 하락했고, 필수의약품의 공급중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20년 기준으로 287개사, 2989품목에 달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국산 백신의 점유율 역시 2013년 47%에서 2019년 22%로 하락한 실정이다.

이를 실현하려면 △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을 위한 전폭적인 국가 R&D 지원하며, 구체적으로 신종 감염병 출현에 따라 반복될 우려가 있는 팬데믹을 대비하기 위해 코로나19 백신의 신속한 개발은 물론 차세대 백신개발 플랫폼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정부의 R&D 투자 규모를 보완할 백신바이오펀드 조성, 백신‧원부자재 생산설비 확대 지원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부연했다. 또한 국내 원료 사용 의약품에 대한 약가우대 등 △원료의약품 50% 이상 자급률 증대를 위한 대책 마련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신약이 적정 가치를 인정받도록 △국내개발 혁신신약에 대해 글로벌 시장 신약의 80~120% 수준으로 하는 약가보상체계 구축 등의 정책을 실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블록버스터 신약 하나로 연간 20조원의 매출을 낼 수 있는 만큼, ▲국가경제 신성장을 위한 제약바이오강국의 구체적인 실현 방안도 제시했다. 실제 자가면역치료제 휴미라의 글로벌 매출액은 24조원으로, 국산차인 아반떼를 100만대 판매한 규모와 맞먹는다. 게다가 제약산업의 10조원 매출은 13만개의 연관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고용효과도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업계는 신약이 개발단계에 머무르지 않고 상용화까지 성공해 K-블록버스터를 창출하도록 △임상3상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메가펀드(5조원)를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 회장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빅파마를 육성하고 M&A를 활성화해야 하는 만큼 정책금융 등 재정·세제를 확대해야 한다"면서 "이와 함께 고용 절벽을 해소하기 위해 △제약바이오산업의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일자리 창출 생태계도 조성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각 정부 부처의 제약바이오 지원 사업이 체계적이지 않고 비효율적으로 이뤄지는 측면이 있는 것을 고려해 ▲대통령 직속의 컨트롤타워로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를 설치해줄 것을 건의했다.

현재는 규제정책부서(복지부·식약처)와 산업정책부서(복지부·산업부)를 조정하는 기구가 없고, 기초연구(과기부), 임상연구(복지부), 제품화(산업부) 지원사업이 연계성 없이 분절적, 비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원 회장은 "제약바이오산업과 관련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각 부처 정책을 조율할 수 있는 통합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면서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는 R&D, 정책금융, 세제지원, 규제법령 개선, 인력양성, 기술거래소 설치, 글로벌 진출 등을 총괄하며 총체적‧입체적인 정책 조정자(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건안보와 국가경제를 위해 제약주권 확립과 제약바이오강국 실현은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며 "이번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나선 각 대선 후보들이 이번 산업계의 정책 제안을 공약에 확실하게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주요국들은 제약바이오 전략을 체계적으로 갖추고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에 집중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미국은 차세대 제약바이오기술 패권에 올인하고 있는 모양새다. 미국 정부는 올해 7월 연구 가속화 ARPA-H 신설하고 글로벌 제약 공급망 강화를 위해 2090조원의 재정을 투입하는 한편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을 위해 초고속 작전 프로그램으로 14조원의 재정을 지원했다. 

영국도 오는 2030년까지 바이오경제 영향력을 2배로 끌어올리기 위한 영국연구혁신기구(UKRI)를 출범시켰으며, 독일은 하이테크전략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정부예산의 60%를 연구교육부에 투입하고 있다. 가까운 중국과 일본 역시 대대적인 제약바이오 키우기에 앞장서고 있다. 중국은 건강중국2030과 중국제조2025 정책을 토대로 바이오산업규모를 1800조원대로 마련하고 국제 경쟁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며, 일본은 비효율 제거를 위해 연구개발컨트롤타워를 설치하고 바이오전략2030을 실현하고자 수조원의 R&D 재정을 투입 중이다.

원 회장의 주제 발표 후 포럼 참석자들은 제안서에 대한 서명을 진행하고, 이를 추후 각 정당에 전달하는 등 대선 정책 공약 반영 노력을 적극 전개하기로 했다.

원 회장은 "이 같은 정책 실현과 제약업계의 노력을 통해 ▲블록버스터 신약 창출 3건 이상·글로벌 신약허가 10건 이상 달성 ▲글로벌 50대 빅파마 2개사·100대 빅파마 5개사 진입 ▲의약품 수출 25조원(2025) → 50조원(2030) 달성 ▲국산원료 자급률 50%·필수의약품 자급률 80% 달성 ▲국산 코로나 백신 2022년 상용화·2025년 백신시장 세계 5위 달성 등의 5대 목표를 실현할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세계 시장 점유율 3배 확대(5% 점유)하고, 백신주권 확립과 글로벌 생산허브로 부상하는 것은 물론 제약바이오 일자리가 117만명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특별강연자로 나선 김강립 식약처장은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글로벌 수준의 규제 극복을 위해 산업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김 처장은 "대선에서 어떤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대한민국 경제를 키우기 위해서 제약바이오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을 것"이라며 "식약처도 글로벌 시장 진출시 불확실성을 덜어주고 선제적이고 효율적으로 함께 문제를 풀어가며 산업이 보다 성장하는 미래를 앞당기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했다. 강석연 식약처 의약품안전국장도 참석, 제약바이오산업 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한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