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0.20 11:26최종 업데이트 21.10.20 11:26

제보

파스퇴르연구소·JLK바이오, AI 항암신약 공동 연구개발 추진

JLK 후보물질 설계·파스퇴르 합성 및 효능시험 시행

사진 = 왼쪽부터 제이엘케이바이오 황현준 대표,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지영미 소장.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제이엘케이바이오(JLK BIO)와 최근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제이엘케이바이오가 보유한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 'DeepHitsTM'와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의약화학 및 스크리닝 전문성을 접목해 혁신적인 신약 후보물질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학술정보 교류 등 다각적인 협력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양 기관은 항암제 개발 연구를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제이엘케이바이오가 인공지능 플랫폼을 통해 유망 항암 타겟에 대한 최적의 신약후보물질을 빠르게 설계·도출하고,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가상의 후보물질들을 실제 화합물로 설계·합성한 후 약효탐색 스크리닝을 통해 비임상 효능을 평가한다는 전략이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지영미 소장은 "인공지능과 신약개발의 접목으로 후보물질을 광범위하고 신속하게 탐색하고, 빅데이터를 수집·활용할 수 있다"며 "제이엘케이바이오의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이 도출한 후보물질을 우수한 치료 효능을 나타내는 화합물로 개발해 신약개발 연구기간을 단축하고 성공 가능성을 제고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제이엘케이바이오 황현준 대표는 "항암제는 경쟁이 치열하지만 그만큼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시장으로, 경쟁에서 앞서가는 혁신적인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한 접근방법이 필요하다"면서 "제이엘케이바이오의 Dry Lab.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Wet Lab. 융합을 통한 시너지로 다른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스마트한 신약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