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2.26 13:53최종 업데이트 22.02.26 13:53

제보

문재인 대통령 "건강보험 2조8000억 흑자...재정 악화 모르고 하는 말"

"누적 적립금 20조2000억 넘어 현 정부 출범 당시보다 많아...보장성 강화하면서도 이뤄낸 성과"

사진=문재인 대통령 SNS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건강보험 재정 수지가 흑자를 기록한 사실을 알리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건보 재정 악화 우려를 일축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SNS를 통해 “지난해 건강보험 재정 수지가 2조8000억원 이상 흑자를 기록해 누적 적립금이 20조2000억원을 넘었다. 우리 정부 출범 당시보다 많은 금액”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보장성강화 정책인 문재인케어로 지출을 늘리면서도 당초 계획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감추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의료비 부담을 크게 낮추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이른바 문재인케어를 우리 정부의 대표 정책으로 강력히 추진하며 지출을 대폭 확대했는데도 건보 재정 상황은 오히려 양호해졌다”며 “건보 재정 악화니 부실이니 하는 말은 잘 모르고 하는 말에 지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2017년 우리 정부는 당시 건보 재정 누적 적립금 20조원 중 10조원을 국민 의료비 부담 경감에 사용하고 나머지 10조원을 남긴다는 계획을 세우고 건보 보장성 강화 정책을 발표했다. 또한, 건강보험료 인상률은 이전 10년 평균인 3.2% 이내의 낮은 인상률을 약속했다”며 “결과적으로 국민들과 약속한 것 이상의 실적을 내게 됐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누적 적립금은 당초 계획보다 두 배를 달성했고 보험료 인상률도 계획보다 낮은 평균 2.7%로 국민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특히 코로나 격리∙치료비와 진단∙검사비 등 방역∙의료에 2조1000억원의 건보 재정을 적극 투입했는데도 재정 상태가 오히려 양호해진 것이어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그 동안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안정적 재정관리를 위해 힘써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복지부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결과의 공을 국민들에게도 돌렸다. 보험료 수입 증대는 물론 팬데믹 상황에서 국민 개개인의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 등이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출을 대폭 확대했는데도 건보 재정이 더욱 튼튼해진 것은 건강보험 가입자 증가와 가계소득 증대로 보험료 수입이 증가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코로나 상황에서 국민 개개인이 철저한 위생 관리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감소한 결과이기도 하다”며 “마스크 쓰기, 손씻기 등 국민들의 수칙 준수가 스스로의 건강을 보호하는 동시에 건보 재정에도 도움이 됐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앞으로도 건보재정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며 “건강보험 보장성을 더욱 강화하고 오미크론 대응에도 건보 재정이 유용하게 활용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