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3.23 06:57최종 업데이트 22.03.23 06:57

제보

팬데믹서 역할한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본사업∙대상질환 확대 준비

비대면 모니터링으로 내원 어려운 상황서 효과...다제약물 관리사업도 내실화 박차

국민건강보험공단 만성질환관리실 이은영 실장.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코로나19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이 안착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감염 우려로 환자들이 내원을 꺼리게 된 상황에서도 해당 사업 내에 전화 상담 등 비대면 모니터링을 통해 만성질환 관리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22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열린 전문기자협의회 기자간담회에서 이은영 만성질환관리실장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대해 “일선 의료기관들로부터 이 사업은 코로나19 때문에 성공했다란 말을 많이 듣는다”고 했다.

이 실장은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는 원격의료로 가는 전 단계라는 오해 때문에 대한의사협회도 반대했다”면서도 “이제는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오해가 풀렸고, 의협 내에서도 만성질환관리단이 설치돼 사업이 잘 정착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예기치 못한 팬데믹이 되레 환자와 의료기관 모두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게 되는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다. 

이 실장은 “코로나19 유행으로 거동이 불편한 만성질환자들이 지속적으로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질환을 관리할 수 있는 사업이 필요하단 공감대가 이뤄질 수 있었다”며 “향후 일차의료가 나아갈 방향을 바꾸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지난해 11월 건강정책심의위원회에서 3년 간의 성과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으며, 효용성을 인정받으며 사업 기간 연장이 결정됐다.

실제 시범사업 참여환자들은 비참여기관 환자 대비 임상검사 시행률 1.7배, 약물 순응도가 1.5배 증가했으며 합병증 관련 입원 및 응급실 방문도 0.5배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들 역시 등록 환자와 친밀감 제고 등을 이유로 사업에 만족감을 표했다.

이에 만성질환관리실은 올해 현장 지원체계 강화, 참여환자 사업 연계를 통해 시범사업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의료계를 비롯한 이해관계자들 대상 의견수렴을 거쳐 본사업 모형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대상 만성질환을 현재 고혈압·당뇨병에서 추가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추진한 연구용역 결과를 기반으로 올해 만성호흡기질환관리 시범사업이 시작을 앞두고 있다.

이 실장은 “‘동네의원 중심의 포괄적 일차의료 모형 개발 연구용역’을 추진해 고혈압·당뇨병뿐 아니라 다른 주요 만성질환과 복합질환을 포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겠다”고 했다.

만성질환관리실은 다제약물 관리 시범사업도 담당하고 있다. 다제약물관리사업은 10개 이상의 약물을 상시 복용하는 환자들의 건강 위험 감소, 약물 자가관리 능력 향상 등을 목표로 지난 2018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지역주민, 병원이용자, 시설입소자 등에게 전문가가 약물점검·상담, 처방조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다. 

해당 사업에 대한 현장 평가는 긍정적이다. 특히 의사, 약사 등의 다약제 협업이 가능한 병원을 중심으로 실효성이 증명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참여자의 복약불이행 비율, 복용 약물 수, 노인 부적절 약물 처방률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여자 서비스만족도도 매년 상승하는 추세다.

실제 최근 있었던 다제약물 관리사업 병원모형 사례 발표회에선 총 22종에 약물을 처방받아 복용 중이던 고령의 입원환자에 대해, 약물 중복 복용 등의 문제가 있음을 확인하고 총 약물 수를 15종으로 줄인 사례가 소개되기도 했다.

만성질환관리실은 해당 사업과 관련, 올해는 전반적 운영 내실화와 함께 사업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는 데 힘쓸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공단은 올해 12월까지 시범사업의 효과성 및 제도화 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이 연구를 통해 시범사업 참여자들의 약물이용 변화, 의료비 변화, 서비스의 비용효과성 등을 평가하고, 사업 제도화를 위한 사업방식, 서비스 절차, 대상자 기준 등 구체적 방안도 도출할 계획이다.

이 실장은 “지역사회에서는 의·약사가 협업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설계하고, 장기요양시설에 대한 약물관리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만성질환관리실은 이 외에도 ▲안정적 지역사회 복귀를 위한 요양병원 퇴원환자 제도 활성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본사업 대비 건강지원서비스 재편 ▲건강지원서비스 교육프로그램 운영 ▲건강돌봄 서비스 시범사업 활성화 ▲수요자 중심 건강돌봄 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마련 ▲사전연명결정제도 등록기관으로서 역할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