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11.15 07:18최종 업데이트 22.11.15 07:18

제보

당뇨병 600만명·MZ세대 증가율 심각한데, 보건복지부 부실한 제도·관리 의지 민낯

학회 "당화혈색소 국가 건강검진 확대, 교육상담 인력·인프라 지원" 요청에 복지부 "지원은 1차기관만·검진은 답변 못한다"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당뇨병 증가율이 심상치 않다. 특히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에 출생한 사람으로 20대~30대를 지칭)의 젊은 당뇨병이 급증하고 있으며, 치료율도 조절률도 매우 저조해 앞으로 환자와 의료비 급증이 이어질 전망이다.

'당뇨병 2차 대란' 조짐에 따라 유관단체가 모여 당화혈색소 국가 건강검진 시행과 당뇨 교육상담 지원 확대 등을 요청했으나, 보건복지부는 이미 일차의료기관 중심의 만성질환 관리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만큼 제도 추진은 커녕 검토 의지조차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14일 대한당뇨병학회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위원장,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등과 공동으로 '2022 세계당뇨병의 날 기념 당뇨병 2차대란 위기관리를 위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사진 = 당뇨병학회 권혁상 언론홍보이사(여의도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이날 당뇨병학회 권혁상 언론홍보이사(여의도성모병원 내분비내과)는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당뇨병 환자 관리를 위한 국가적 대책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86.7%가 당뇨병의 심각성을 인지했다.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 수가 600만명이라는 것에 대해 응답자 63% 이상이 '생각보다 많다'고 했고, 57% 이상이 '기하급수적으로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국가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당뇨병을 진단받지 않은 응답자 66% 이상이 현재 건강과 생활습관을 고려했을 때 당뇨병에 걸릴 것으로 우려했고, 응답자 절반이 걸릴 가능성이 있다고 답변했다. 

권 홍보이사는 "실제 당뇨병 관리 수칙 중 규칙적인 운동 실천율은 28.9%에 그쳤고, 규칙적 식사 역시 34.5%에 머물렀다. 적정체중 유지 역시 36.4%였다.이 같은 당뇨병관리 수칙 실천정도와 비만율, 가족력, 동반질환 등을 고려할 때 발병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문제는 당뇨병 발병 가능성이 높은데도, 3분의 2는 당화혈색소(HbA1c)를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건강검진 항목인 공복혈당 또는 식후혈당 등의 인지율은 43.6%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권 홍보이사는 "국민 대다수가 당뇨병의 심각성과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향후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만큼, 당뇨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 국가가 정기적인 검진을 장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MZ세대 당뇨병 환자 급증·조절도 안 돼…20~30년 후 환자·사회적 비용 폭증 불가피 "선제적 대응 필수"
 
사진 = 당뇨병학회 문준성 총무이사(영남대병원 내분비내과)

당뇨병학회 문준성 총무이사(영남대병원 내분비내과)는 노인 환자는 물론 최근 MZ세대의 당뇨병 급증 현황과 낮은 조절률·관리율을 근거로 국가적 관리 필요성을 촉구했다.

최근 당뇨병학회가 발간한 팩트시트2022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 중 당화혈색소가 6.5% 미만인 경우는 4명 중 1명에 불과하며, 7% 미만으로 조절되는 경우도 절반 정도에 그친다. 당화혈색소 8.0% 이상으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5명 중 1명이었다.

특히 연령대별로는 30~40대에서 당화혈색소가 높게 나타났고, 여성 보다는 남성에서 더 높은 경향을 보였다.

문 총무이사는 "당뇨병은 대표적인 노화질환으로, 최근 인구 고령화에 따라 당뇨병 환자 역시 증가 중이다. 당뇨병으로 인한 연간 사회적 비용은 182억9300만달러로 매년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합병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일반 당뇨병 환자 대비 1인당 비용 5~6배 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고령층 뿐 아니라 MZ세대에서 비만과 당뇨병 환자가 증가 중이다. 더욱 문제는 젊은 환자일수록 혈당 조절률과 치료율, 혈당 강하제 처방 비율, 병원 방문 비율 등이 모두 낮다는 점"이라며 "높은 혈당에 노출된 기간이 길어질수록 합병증 발생이 높아지기 때문에 MZ세대 당뇨병 환자가 고령층으로 가는 20~30년 후에는 당뇨병과 합병증 발병률과 사회적 비용이 폭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고령 환자 뿐 아니라 MZ세대의 유병률과 비만인구, 소극적인 치료율 등을 감안할 때, 2차 대란은 피할 수 없다. 범국가적 대처가 시급한 상황"이라며 "3T전략과 호미 방어전략을 시행해야 한다. 3T는 ▲국가 건강검진 당화혈색소 도입 ▲고위험군 추적 ▲민관 공동 대국민 캠페인과 올바른 정보 전달 등이며, 호미방어 전략은 당뇨병 발생 고위험군(전단계)과 초기 진단자의 조기 관리를 통해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도록 과감한 정책과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당뇨병은 '교육'이 중요 '인력·비용' 지원 필수"
 
2022 세계당뇨병의 날 기념 당뇨병 2차대란 위기관리를 위한 정책포럼 토론세션 전경.

이 같은 주제 발표에 대해 당뇨병환자와 학계, 의료계, 언론계에서 적극적으로 동의하면서 정부의 대책 마련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특히 대한내분비학회 김대중 보험이사(아주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는 "필수의료가 죽어가는 상황인데, 이는 수가 인상만으로는 풀 수 없는 문제다. 반드시 국가 책임 하에 공공서비스로 풀어나가야 한다"면서 "당뇨병 대란 역시 범국가적 대책을 마련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보험이사는 "당뇨병 환자 진료에서 '교육'영역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3분진료 시스템 속에서 진료실 내 교육은 불가능한 실정"이라며 "그나마 인력과 자원이 풍부한 대학병원에는 간호사, 영양사 등이 별도의 당뇨교육실에서 교육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부 보건소에서도 관련 서비스를 해주는 것으로 안다. 그러나 당뇨환자 600만명에 이르는데 대학병원 중 일부, 전국 보건소 중 30여개 정도만 이를 운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뇨병 교육에서 영양은 물론 운동도 매우 중요한데, 병원과 보건소 등에서 운동치료사나 건강관리사를 채용하는 것은 극히 드물다"며 "정부가 돈을 쓰지 않기 때문에 진료는 물론 지역사회도, 공공영역에서도 교육상담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돈이 돌아야 사람과 시스템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김 보험이사는 "제대로된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환경이다보니 환자들은 대중매체나 유튜브 등을 통해 잘못된 정보들을 얻고, 결국 건강기능식품에만 20조원의 비용이 흘러들어가고 있다. 당뇨병 진료비 급증, 초고령화사회 등이 맞물리면 앞으로 천문학적인 비용이 투입될 것"이라며 "당장 정부가 교육에 지원과 투자를 시작하지 않으면, 당뇨병 대란을 막을 수 없다. 예방 대책은 여기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조언과 질타에 질병관리청 김윤아 만성질환예방과장도 "인구고령화와 청장년층의 과다 체중, 영양 과다섭취 등으로 당뇨병 발병이 폭증하고 있어 지역사회 밀착형, 개인맞춤형의 당뇨병 공공서비스가 필요하다. 국가차원의 관리 수준 향상과 합병증 방지 대책 마련도 절실하다"면서 "개인은 물론 사회적 부담을 줄이려면 교육상담 인프라의 획기적 확충과 함께 학회 중심의 양질의 교육 제공 시스템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복지부 등 관련 주체기관과 함께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보건복지부 "이미 일차기관 중심으로 교육 지원 중·병원은 NO…검진은 부서 달라서 답변 못해"

그러나 보건복지부 곽순원 건강정책과장은 일차의료기관에 당뇨병 교육상담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라는 답변으로 병원급 교육상담 지원에 대한 반대입장을 밝혔고, 당화혈색소 검진 포함 역시 관할 부서가 아니라는 이유로 선을 그었다.

곽순원 과장은 "이미 내과의사회 등 1차의료기관과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1차기관에서 충실하게 통합 케어플랜을 짜고 교육·상담을 통해 생활습관 개선과 예방관리를 할 수 있도록 수가를 적용하는 시범사업으로, 본사업으로 전환할 예정"이라며 "본사업 전환 연구와 함께 교육상담 자료 개발과 프로그램 개선 등도 지원 중"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역사회, 특히 보건소에 교육센터가 부족하지만, 현재 노인, 만성질환자들을 대상으로 보건소 간호사가 방문건강관리사업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ICT 기술을 활용해 어르신 건강관리사업도 추진 중이고 내년부터 모바일로 건강관리를 해주는 사업은 200여개 보건소가 참여할 계획"이라며 "질병청과 함께 일차의료기관과 보건소 중심으로 교육상담을 강화하고 내실화하는 방안을 고민할 것이다. 복지부는 주치의 개념의 만성질환 관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인만큼, 대학병원의 교육상담이나 전문간호사와 영양사 등에 대해서는 우리부서가 고민할 차원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당화혈색소 검진 포함 여부는 건강증진과의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므로, 답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대중 보험이사는 "학회 측에서 당뇨병 관리 부서기 때문에 건강정책과장을 토론자로 부른 것인데, 담당 부서가 아니라고 건강증진과와 얘기를 하라고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약가는 보험약제과, 수가는 급여정책과, 등록사업은 질병청이 담당하는 등 많은 부서들이 나눠서 정책을 하면서 당뇨병에 대한 포괄적인 정책과 제도 마련이 어렵고, 각 과별 책임자인 과장은 1~2년마다 바뀌면서 제대로 정책을 시행하기도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뇨병 대책기구를 만들어야 한다. 만약 개별 기구 마련이 어렵다면, 전 부서가 당뇨병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각 과별로 대책을 세운 후 종합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김 이사는 "만약 전국민 건강검진에 당화혈색소를 추가하기 어렵다면, 생애주기별로 남성은 40세, 여성은 50세 등 일정 연령만 해주는 방식으로 도입하거나 공복혈당 100이상인 환자만 분류해 해주는 방안 등 부분적으로라도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대한당뇨병학회 원규장 이사장도 이에 동의하면서, "당뇨병 관련 정책, 제도 건의를 하려면 보건의료정책실장, 차관까지 가야 하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단절된 부서별 당뇨병 정책, 제도 추진을 꼬집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