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8.25 06:56최종 업데이트 22.08.25 06:56

제보

응급의학의사회 "필수의료 문제해결과 응급의료 컨트롤타워 재구축 해야"

현장 의견을 무시한 무책임한 관치형 관리 지침 때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24일 성명을 통해 "서울아산병원 간호사의 죽음으로 촉발된 필수의료에 대한 논의가 산으로 가고 있다. 필수의료 문제해결과 응급의료 컨트롤타워를 재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사회는 "여러 단체들마다 누적된 불합리함을 이야기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오랜 시간 동안 누적된 문제들을 단시간에 해결할 묘책은 단연코 없다는 것이다"라며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분석과 장기적인 단계적 개선책을 모색해야 하는데, 단편적인 조급한 대책과 분노에 찬 목소리들만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의사회는 필수의료에 대해 정의되지 않은 상황에서 논의가 이뤄지는 것을 경계했다. 의사회는 "우선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부터 시작해야 하며, 무엇이 문제인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명확한 최종목표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사회는 응급실 정책에 대해서도 "코로나19로 혼란스러운 응급실 상황에 지난 주말에도 관계당국은 응급의료 현장과 아무런 교감 없이 수도권 중증응급환자 당직 의료기관을 선정했지만, 당연히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라며 "여전히 119는 갈 곳이 없어 거리를 헤매고, 응급환자들과 확진자들은 적절한 응급치료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이 정도의 성의 없는 대책으로 단박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의사회는 "코로나 환자들이 늘어날 때마다 응급실이 이처럼 난리가 나는 것은 관계당국과 책임기관들의 준비 부족 때문이자, 현장 의견을 무시한 무책임한 관치형 관리 지침 때문이다"라며 "응급의료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응급의료정책을 좌지우지하고 방역과 현장의 온도차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개선은 요원하다"고 했다.

의사회는 "응급의료의 특수성과 다양한 역할수행의 적절성을 위해 응급의료에 대한 컨트롤 타워의 재구축과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 응급의료 시스템은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대응 뿐 아니라 중증응급환자 및 외상환자의 적절한 응급처치를 위한 구조, 이송, 최종치료에 이르는 다양한 업무를 적절하게 수행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 유행동안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이 반년 넘게 공석이었다. 지금 현재도 방역과 응급의료의 중심역할을 수행해야 할중앙응급의료센터는 독립적인 정책개발과 시행이 불가능한 상태"라며 "이 문제를 조율하고 해결해야 할 보건복지부 장관도 부재한 가운데,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의사회는 "의사정원 확대 논의를 중단하고 필수의료 살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인력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한 장기적 인력계획과 함께 필수의료에 대한 지원과 대책을 마련해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더 이상 이탈하지 않고 본연의 역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