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0.21 10:07최종 업데이트 20.10.21 10:07

제보

"독감 백신 접종 후 3명 사망...정부가 모든 국민 불안 해소 나서야"

소청과의사회 "일선 병의원 환자들 혼란, 백신접종과 관련 없다고만 해선 안돼...적절하고 투명한 조치 취해야"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독감 백신 접종 이후 3건의 사망 사례와 관련, 정부가 국민 불안 해소에 나설 것을 21일 촉구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14일 한 의료기관에서 무료 독감 백신을 맞은 17세 남자 청소년이 이틀 뒤인 16일 오전 사망했다. 사망 청소년은 접종 전후로 알러지 비염 외 특이 기저질환이나 특별한 증상은 없었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당시 브리핑에서 "사망 사례는 예방접종 후에 특이사항이 없었고, 일정 시간이 지난 이후 사망으로 확인된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 부검을 통한 사망 원인을 먼저 규명하는 게 필요하다"며 "사망한 학생이 맞은 동일한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이상 반응 여부를 조사하고 있으며, 아직 이상 소견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20일 전북에서도 70대 노인이 접종 후 하루 만에 사망했고, 대전에선 접종 직후에 80대 노인이 사망했다는 소식이 나왔다.

이에 대해 소청과의사회는 “이미 접종을 한 사람이나 아직 접종하지 않아 해야 할 국민 모두에게 불안이 증폭되고 있으나, 정부의 대응은 충분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소청과의사회는 “질병관리청은 사건 직후 가장 먼저 접종을 하고 있는 일선 병의원에 사망자가 맞은 백신 종류와 제조번호를 알렸어야 했다. 사용 중지 후 백신과의 연관성이 없다고 결론이 나고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충분히 없다고 생각될 때 백신 사용을 재개하도록 해서 국민들의 불신과 불안을 없도록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질병청의 안이한 대처는 국민들을 불안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 정부의 중요한 역할은 국민을 불안에 떨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라며 “질병청은 더 이상 백신 접종과 관련 없다고 얘기하기 전에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게 신속하고 적절하며 투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