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5.14 06:08최종 업데이트 21.05.14 06:08

제보

국내 자살예방정책 가장 큰 오점이 SSRI 항우울제 처방 제한 조치?

홍승봉 이사장 "안전한 SSRI 두고 급여제한으로 TCA 처방…우울증 치료에 일차의료 강화해야"

사진 왼쪽부터 대한신경과학회 홍승봉 이사장 , 아이너 옌센 주한 덴마크 대사, 니나 보라르 보울 주한 덴마크 대사관 보건 참사관. 사진=신경과학회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대표적인 우울증 치료제인 선택적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SSRI) 처방 규제 조치가 한국 자살예방정책의 가장 큰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SSRI 항우울제는 우리나라에서 60일 이상 약물 처방이 제한돼 있다. 이 때문에 60일 이상 SSRI 항우울제 급여기준에 맞추기 위해선 환자를 정신건강의학과로 전원토록 하고 있어 가정의학과를 비릇한 신경과 등의 반발이 꾸준히 있어왔다. 

대한신경과학회 홍승봉이사장(삼성서울병원)은 지난 10일 열린 '덴마크-한국 일차의료-정신건강 세미나'에서 SSRI 항우울제 처방제한에 대해 큰 우려를 밝혔다. 
SSRI 항우울제는 최근 자살률을 효과적으로 줄여주는 가장 안전한 약제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홍승봉 이사장 발표자료. 

홍 이사장은 "정신과 의사는 전체 의사의 3% 정도로 전체 우울증 중 30%의 심각한 난치성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에도 수가 많이 부족하다"며 "한국의 정신과 의사들이 1년에 진료할 수 있는 우울증 환자 수는 약 30~50만 명 정도다. 나머지 200만 명의 경도, 중등도 우울증은 비정신과 의사들이 치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부의 SSRI 항우울제 처방 제한으로 일차 의료에서의 우울증 치료율이 높아지지 못하고 있다는 게 홍 이사장의 견해다. 그는 약 70% 정도의 경도와 중등도 우울증 환자는 일차의료에서 비정신과 일반 의사가 치료를 담당하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나머지 30%의 난치성 우울증 환자를 치료하는 것이 세계적인 트렌드라고 밝혔다. 
 
홍 이사장은 "한국은 우울증 치료를 세계에서 가장 받기 힘든 나라 중 하나다. 전체 3%밖에 되지 않는 정신과 전문의만이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자살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게이트 키퍼는 의사인데 한국의 자살예방정책은 10만 명에 달하는 비정신과 의사들을 제외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는 비정신과 의사들에게 SSRI 항우울제 처방을 제한하고 삼환계항우울제(TCA) 처방은 제한하지 않는다"며 "이 때문에 TCA는 위험하기 때문에 자살을 시도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된 약임에도 우리나라는 TCA 처방이 많다. 안전한 SSRI 항우울제 사용량을 늘리고 위험한 TCA 사용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이사장은 "TCA는 위험하기 때문에 자살을 시도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된 약임에도 잘못된 청잭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TCA 처방이 많다"고 지적했다. 사진=홍승봉 이사장 발표자료

홍 이사장에 따르면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비정신과 의사의 SSRI 항우울제 사용을 제한하는 나라는 없다. 그는 의학적이지 않은 이 같은 조치가 국민들의 우울증 치료권을 박탈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홍 이사장은 "경제 규모 141위인 르완다도 모든 의사가 안전한 SSRI 항우울제를 자유롭게 처방한다. 세계보건기구(WHO)도 항우울제는 우울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9~12개월 투여하라고 지시하고 있다"며 "정부의 엉터리 규제로 인해 의사와 국민들이 우울증 치료권을 박탈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