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5.07.01 18:27최종 업데이트 25.07.01 18:27

제보

한국애브비, 기존 치료로 안압 조절되지 않는 녹내장 환자 치료 위한 'XEN 63' 출시

63마이크론으로 더 넓은 내경의 XEN 63, 더 큰 안압 감소 필요한 녹내장 환자 위한 새로운 옵션


한국애브비가 이전의 녹내장 수술 또는 기존의 약물 치료로 안압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의 녹내장 치료를 위한 새로운 옵션인 XEN 63(젠 63)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로써 애브비는 XEN 45(젠 45) 포함, 젠 겔 임플란트 포트폴리오가 확장되면서, 환자에게 한층 선택의 폭이 넓은 맞춤형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녹내장은 눈 속에 있는 시신경이 점점 약해지면서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병으로 전세계적으로 실명을 초래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꼽히는 질환이다. 녹내장 치료에서는 안압 관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각 개개인의 상태와 필요를 고려한 환자별 맞춤 치료가 중요하다.

젠 겔 임플란트(XEN Gel Implant)는 안구 밖으로 방수가 흐를 수 있는 새로운 배출통로를 만들어 안압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작은 젤라틴 튜브다. 녹내장의 1차 치료는 주로 약물로 이루어지지만 한국의 녹내장 환자 1046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약 27.4%의 환자가 처방된 약물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 결과가 있는 등 환자 순응도가 낮아 질병이 진행되거나 시력을 잃을 위험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서울아산병원 안과 성경림 교수는 "젠 겔 임플란트(XEN Gel Implant)는 기존 치료로 충분한 안압 조절이 어려웠던 녹내장 환자에게 수술적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함께 고려할 수 있는 옵션"이라며 "45마이크론의 젠 45에 이어 63 마이크론의 내경을 가진 젠 63이 국내에도 도입됨으로써,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게 보다 넓은 치료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존의 치료로 안압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의 치료 옵션인 젠 겔 임플란트(XEN Gel Implant)는 길이 6mm의 소형 튜브 형태 겔 임플란트로 전통적인 녹내장 여과 수술 대비 절개 범위를 최소화하는 미세절개 녹내장 수술(MIGS, Minimally Invasive Glaucoma Surgery)을 통해 삽입할 수 있다.

젠63은 기존 젠 45보다 1.4배 넓은 내경(63μm(마이크론))으로 유출 저항이 낮도록 설계돼 더 큰 안압감소를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 치료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약물 치료로 안압이 조절되지 않는 원발성 개방각 녹내장 환자 80명을 대상으로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 다기관, 비-무작위배정, 비-대조군 전향적 임상 연구에서 유의미한 치료 성과를 나타냈다.

이 연구는 젠 63 단독 삽입 또는 백내장 병행 수술을 시행한 총 80명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주요 임상 결과에 따르면, 수술 1년 후 전체 환자의 68.8%가 녹내장 약물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수술 전 대비 안압이 20% 이상 감소하고, 동시에 절대 안압 수치가 6~18 mmHg 범위에 도달하는 수술적 성공을 보였다. 전체의 62.5%에 해당하는 환자는 녹내장 약물 치료 없이도 수술 전 대비 20% 이상의 안압 감소와 함께 수술 후 안압을18 mmHg 이하로 안정적으로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환자의 평균 안압은 수술 1년 후, 수술 전 대비 32.2% 감소했고, 안압 하강 약물 평균 사용 개수도 수술 전 2.3개에서 수술 1년 후 0.3개로 줄어, 젠 63의 안압 감소 효과 및 약물 부담 감소 효과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입증했다.

수술 1년간의 추적 관찰 결과, 젠 63 단독 또는 젠 63과 백내장 병행 수술군 모두에서 발생한 이상반응은 대부분 경증 수준이었으며 보존적 치료를 통해 회복됐다.

수술 초기(1일 차, 1주일 차)에는 42.5%에서 일시적인 저안압이 관찰됐으며 이 중 29안이 1개월 내에 회복됐고, 6개월 시점에는 모두 정상화됐다. 저안압성 망막병증은 단 1건이 발생되었으며, 스텐트 제거 2개월 후 최대교정시력(BCVA)이 수술 전 수준으로 회복됐다.

한국애브비 의학부 강지호 전무는 "녹내장 환자의 약 45%가 약물 치료를 하더라도 녹내장의 진행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젠 63은 약물 치료에도 녹내장의 진행을 겪는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맞춤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애브비는 젠 겔 임플란트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국내 녹내장 환자에게 더 적합한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