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1.13 17:31최종 업데이트 21.01.13 17:31

제보

LG화학 "신약 파이프라인 대폭 확대, 글로벌 시장 적극 공략"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기업설명회 개최

LG화학은 13일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 참석해 40여개 신약 파이프라인 중 핵심성과를 중점 발표한다고 밝혔다.

LG화학 손지웅 생명과학본부장은 이날 밤 진행되는 세션에서 바이오 산업을 주도할 핵심 파이프라인인 대사질환 후보물질과 항암 및 면역질환 세포치료제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우선 동일 계열 내 최고 의약품(Best in Class)을 목표로 개발 중인 통풍 치료제, 미국 식품의약국(FDA) 희귀의약품에 지정된 유전성 비만 치료제의 성과를 소개한다. 

LG화학이 개발 중인 통풍 치료제는 통풍의 주요 원인인 요산(XO)의 과다 생성을 억제하는 기전의 신약으로, 미국 임상1상 시험 결과 식사와 관계 없이 하루 한 알 복용만으로 요산 수치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간독성 및 심혈관 이상 반응도 확인되지 않아 효과와 안정성을 모두 갖춘 신약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LG화학 측은 올해 2분기 미국 임상2상을 종료한 후 신속히 시험 결과를 분석할 계획이다.

미국 임상 1상을 진행 중인 유전성 비만 치료제는 식욕 조절 단백질인 MC4R을 활성화시키는 기전으로, 경구(먹는) 치료제로 편의성을 높였다. 지난해 11월 동일한 기전의 주사용 비만 치료제가 미국 FDA 승인을 받으면서 LG화학의 개발 성공 가능성이 한층 더 높아졌다. 

비만 신약과제는 지난해 9월 미국 FDA 희귀의약품 목록에 지정, 후속 약물의 판매허가를 7년간 막을 수 있는 시장독점권 혜택도 부여받은 바 있다.

글로벌 미개척 신약 분야인 NASH(비알코올성지방간염) 치료제의 경쟁력도 소개할 예정이다.

NASH 신약과제는 간 염증 및 섬유화 관련 단백질인 ‘VAP-1’의 발현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현재 미국 임상1상 단계에 있다. 전임상 시험결과 타겟 단백질에 대한 높은 선택적 작용을 확인, 경쟁 후보물질의 임상 중단 원인이었던 약물 간 상호작용 위험 없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이 기대되고 있다. 

상용화된 신약이 없는 질환분야인만큼 개발에 속도를 내 2022년 1분기 임상1상을 종료할 계획이다. 

항암 및 면역질환 분야에서는 CAR-T 등 세포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LG화학은 면역항암 세포치료제 플랫폼인 ‘CAR-T’와 ‘iPSC’ 기술을 적용해 혁신적인 암 치료제 개발을 가속화하는 한편, 치료용 유전자 적용 차세대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CAR-T(Chimeric Antigen Receptor T cell)는 면역세포인 T세포에 특정 암 항원을 인식할 수 있는 키메라 항원 수용체를 탑재해 만든 세포치료제다. iPSC(induced Pluripotent Stem Cell)는 유도만능줄기세포, 체내 모든 조직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줄기세포다.
  
손지웅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합병 후 4년간 약 6000억원의 R&D 투자와 전방위적인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신약 과제를 40여개로 대폭 확대했다"면서 "미국 임상과제 지속 확대로 신약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 신약을 지속 출시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본격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LG화학은 미래를 위한 신약개발 사업과 더불어 기존 사업에서의 성장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올해 이브아르(미용 필러, 중국 시장점유율 1위), 유트로핀(성장호르몬, 국내 시장점유율 1위), 유셉트(바이오시밀러, 일본 에타너셉트 성분 바이오시밀러 시장점유율 1위) 등 시장 선도 제품의 1등 지위를 지속 강화할 계획이며, 유폴리오(소아마비백신) 글로벌 공급과 더불어 일본 시장 추가 바이오시밀러 제품 출시로 매출 확대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