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7.13 12:10최종 업데이트 22.07.13 13:45

제보

코로나 재확산 8월 말까지 20만명 발생 예상…강제 아닌 자발적 거리두기 강조

무작정 거리두기 강화하기 보단 참여형 거리두기·접종확대·치료제 적극적 투여로 위기 극복

백경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 사진=연합뉴스TV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방역당국이 8월말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20만명 이상 발생할 수 있고 사망자 또한 최대 1450명까지 발생할 수 있다며 적극적인 재유행 대비 방역 의료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백경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13일 질병관리청 브리핑을 통해 "질병청과 민간연구진 수리모델링 결과 8월 중순에서 8월 말 약 20만 명 또는 그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고 위중증 및 사망자는 각각 최대 1000명에서 1450명, 90에서 140명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7월 1주 일평균 확진자는 전주 대비 87% 증가한 1만 6000명을 기록했다. 7월 11일, 12일의 경우 일 확진자가 3만 명을 초과하는 등 유행확산 국면에 진입했다는 게 방역당국의 견해다. 

다만 주간 신규 위중증은 6월 2주 100명대 이하로 진입한 이후 50명 내외를 유지 중이고 주간 사망자도 확진자 증가세에 비해서는 소폭 증가하는 추세다. 

백경란 본부장은 이날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방역 의료 대응 방안도 공개했다. 지금까지와 다르게 무작정 사회적 거리두기만 강화하기 보단 국민 참여형 거리두기와 4차 접종 대상 확대, 치료제의 적극적인 투여로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게 이번 대응 방안의 골자다. 

백 본부장은 "감염병 특성을 잘 모르고 백신 치료제 등 대응 수단이 부족했던 시기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적절한 방역수단이었으나 이에 따른 민생 피해와 경제적 손실을 감수해야 했다"며 "지금은 이전 유행시와는 확연히 다른 여건하에 있다. 치명률은 30배 이상 감소했고 부족했던 백신과 치료제도 충분하게 확보 중이며 중환자 병상 등 의료대응 역량도 여유 있게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런 근거를 바탕으로 이전에 일률적인 사회적 거리두기가 아닌 개인과 지역사회는 자발적인 거리두기를 권고한다"며 "다만 이와 별개로 감염 취약계층은 더욱 강하게 보호하고자 한다.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4차 접종 대상을 확대하며 치료제도 적극적으로 투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

기존 코로나 검사 체계와 신종 변이바이러스 감시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충분한 병상을 미리 확보하고 고위험군 진료 기능을 확대하는 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정부는 유행 규모의 증가에 대비해 코로나19 진단검사가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검사 체계를 점검, 운영하고 신종 변이 감시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며 "예방접종은 중증과 사망의 예방을 목표로 계획하며 4차 추가접종은 중증과 사망의 위험이 높은 대상자에게 권고돼야 한다"고 전했다. 

정 위원장은 "정부는 중증환자 추이 등을 보다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의료대응 체계를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지난 유행의 경험을 토대로 이번 환자 치료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충분한 병상을 미리 확보해야 한다. 또한 패스트트랙을 활성화해 고위험군이 진료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며 치료자 처방이 가능한 기관을 확대, 의료기관이 적극적으로 처방토록 권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요양병원 시설 등 고위험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감염 발생 대응 전달 체계를 강화하고 선제적 의료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재도입에 대해선 정부가 충분한 역량을 미리 확보하고 대응체계를 구축한다는 전제하에 제도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스크착용 등 개인 방역은 당분간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