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05 01:08최종 업데이트 24.03.05 01:08

제보

동맹휴학 등 집단행동 불허에도 꺾이지 않는 의대생들 "멈추지 않겠다"

의대협 임시총회 통해 휴학계 승인될 때까지 보완 제출, 불가능한 의대는 휴학 준하는 단체행동 만장일치 의결

사진=챗GPT가 그려준 한국 젊 의사들의 파업 장면. 

[메디게이트뉴스 조운 기자] 40개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이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등 의료 개혁에 반대하는 동맹휴학 등 단체행동 준비에 나섰다.

정부의 동맹휴학 불허 결정에도 의대생들과 의학전문대학원생들은 의료정책 정상화와 국민 건강 수호를 위해 집단행동을 절대 멈추지 않겠다는 뜻을 공고히 했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는 2일 진행된 임시총회에서 현재 정부의 동맹휴학 불인정에 대해 논의한 결과, 휴학계가 승인될 수 있도록 보완해 제출하며, 불가능한 단위 의대는 휴학 상태에 준하는 단체행동을 진행하는 방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의대협은 다만 각 단위 의대 사정이 다른 만큼 휴학계 절차 준수 여부에 따라 단위 간 복귀 및 구제 상황이 달라진다면 모든 단위의 상황이 통일될 때까지 현 단체행동을 유지하기로 했다.

의대협은 신입생들의 단체행동 여부에 대해선 각 단위 의대 신입생들이 지율적 논의해 진행하되 각 단위 대의원은 신입생들이 전체 학년과의 단일대오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충분히 안내하고, 희망 시 1학기부터 자발적으로 단체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또한 신입생들이 단체행동에 참여할 때 개강 1주차 부터 단체행동을 시작하도록 하되, 의대협 차원에서 40개 단위의 동참 시기를 안내해 의대별로 서로 다른 대응으로 신입생들이 느낄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의대협은 임시총회 결과를 공개한 이후 대회원 서신을 통해 "의료정책 정상화와 국민 건강 수호를 위해 집단행동을 절대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의대생들의 집단행동은 지난 2월 20일 이후 전국 40개 의과대학 학생들의 자발적인 휴학계 제출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약 1만 4000여명의 학생이 동참한 상태다.

의대협은 "의학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없는 의대 정원 확대와 국민들로부터 대한민국의 우수한 의료 시스템을 빼앗아 가는 필수의료 정책패키지를 강하게 반대한다. 더 이상 정부는 이성적 판단을 할 수 없는 상태이며 우리는 자본주의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의료 발전을 저해하고 환자들을 볼모로 삼는 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국 의과대학생들은 학생의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의료정책의 정상화와 국민 건강 수호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이고 그 무엇도 학생들의 순수한 분노를 막을 수 없다"며 "펜을 놓고 가운을 벗고, 교실과 병원을 떠난 의대생들의 의지는 꺾이지 않을 것이며 우리 협회는 의료정책 정상화와 국민 건강 수호를 위해 절대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의대협은 최근 정부가 동맹휴학을 인정하지 않는 등 학생들의 집단행동을 금지하고 있는 데 대해 "헌법과 학칙으로 보장된 개인의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이러한 권리를 침해한다면 협회 차원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정부에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조운 기자 (wj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