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8.24 11:26최종 업데이트 18.08.24 11:26

제보

JW중외제약, 레오파마와 아토피 신약 최대 4억200만불 라이선스아웃 계약

확정 계약금 1700만불 등 향후 매출액에 따라 최대 두 자리 수 로열티 별도 수취 조건

JW중외제약 전재광 대표(좌)와 레오파마 킴 퀄러(Kim D. Kjoeller) 글로벌 R&D본부장이 라이선스 아웃을 체결하고 있다.

[메디게이트뉴스 권미란 기자] JW중외제약은 피부질환 영역에 특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레오파마(LEO Pharma)와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JW1601에 대한 라이선스-아웃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공시했다.

레오파마는 1908년 덴마크에서 설립된 메디칼 피부질환 치료 시장 1위 기업으로 후시딘, 자미올 등 피부질환 치료제를 다수 개발해 전세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아스텔라스제약의 피부과 포트폴리오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에는 바이엘의 피부과 전문의약품 사업부를 인수하는 등 피부과 분야에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글로벌 제약회사(Global Speciality Pharma)다.

레오파마는 이번 계약을 통해 JW1601에 대해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시장에서의 독점적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획득하며, 한국에서의 권리는 JW중외제약이 보유한다. 

JW중외제약에 따르면 이번 계약으로 레오파마로부터 확정된 계약금 1700만달러(한화 약 191억원))와 임상개발, 허가, 상업화, 판매 등 단계별 마일스톤으로 최대 3억8500만달러(한화 약 4325억원)를 순차적으로 받게 된다. 총 계약규모는 4억200만달러로 한화로는 약 4500억원에 이른다. 이와 별도로 제품 출시 이후에는 레오파마의 순매출액에 따라 최대 두 자리수 비율의 로열티도 받게 된다. 

JW1601은 JW중외제약이 개발한 혁신신약 후보물질로,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의 연구비를 지원 받아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허가신청(IND) 수준의 전임상 독성시험과 임상 약물 생산 연구를 진행해 왔다. 올해 내에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후보물질은 히스타민(histamine) H4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면역세포의 활성과 이동을 차단하고,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이중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고 업체측은 설명했다. 

특히 항염증 효과 위주인 경쟁 개발제품과는 달리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한 가려움증과 염증을 동시에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구제로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환자의 복용 편의성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신약 후보물질로 평가된다고 했다.

레오파마의 글로벌 연구개발(R&D)책임자 퀄러(Kjoeller) 박사는 “아토피 피부염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경구 치료제에 대한 환자들의 언멧-니즈(미충족 수요)가 높은 질환”이라며 “혁신신약 후보물질인 JW1601의 글로벌 라이선스를 확보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레오파마는 많은 환자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고 새로운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고 있다”며 “JW1601은 레오파마가 현재 개발 중에 있는 신약과 완벽한 조화를 이뤄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W중외제약 이경준 신약연구센터장은 “이번 계약은 피부과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레오파마에서 JW1601의 가치를 인정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양사의 협력을 통해 개발 및 상업화도 성공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JW중외제약 # 레오파마 # 아토피피부염 # 라이선스아웃 # 피부질환 # 마일스톤 # JW1601

권미란 기자 (mrkwon@medigatenews.com)제약 전문 기자. 제보 환영합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