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1.14 10:01최종 업데이트 22.01.14 10:01

제보

보건산업진흥원 등 10개 기관, 글로벌 백신 허브화 성과 달성 지원

백신 산업 전주기에 대한 지원 체계 마련


한국보건산업진흥원·KOTRA·한국무역보험공사·한국무역협회·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KDB산업은행·중소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 등은 글로벌 백신 허브화 달성을 위해 전주기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11월 이들 기관은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각 기관 사업 연계와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부는 지난해 8월 우리나라의 우수한 바이오의약품 생산역량과 숙련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국산 코로나19 백신 신속 개발 ▲글로벌 생산 협력 확대 ▲글로벌 백신 허브 기반 신속 구축 등의 전략을 집중적으로 추진 중이다.

이들 기관은 지난 13일 국내 백신·원부자재 기업을 대상으로 각 기관의 지원 사업을 안내하는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 백신산업 전주기 지원 시 각 기관의 ▲역할 ▲목표 ▲올해 중점 추진사항을 밝혔다. 
 
표 = 기관별 목표와 주요 추진 계획.

KOTRA는 백신산업의 세계화를 목표로 오는 6월 글로벌백신 비즈니스포럼 2022를 개최하는 등 상담회, 콘퍼런스, 전시회 등을 열 예정이다. 한국무역협회는 수출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1 매칭을 확대하고 백신 원부자재와 장비에 대한 온라인 특별관을 마련한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맞춤형 지원을 위해 정책자금 우대 지원과 수출바우처 참여시 가산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K-sure 2022 이니셔티브 지원 사업을 맡는 한국무역보험공사는 백신기업의 수출 마케팅과 무역보험 지원 계획을 안내했다.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KDB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은 민간 투자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설명했다. 기보는 백신·원부자재·장비기업 전용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신보는 혁신기업 우대보증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산은은 혁신성장산업 지원자금 상품 등 적극적인 금융 지원에 나선다. 중기은도  대한민국 대전환 특별자금 상품 등 다양한 맞춤형 금융 지원을 추진하고 수은은 K-바이오 우대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할 계획이다.

보건산업진흥원은 올해 신규 추진 사업으로 mRNA 백신 등 차세대 백신과 백신기반 기술 개발을 위한 R&D 를 지원한다. 또한 국산 백신 원부자재의 국제 기준에 부합함을 입증하는 시험비용을 지원해 국산 제품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기존 사업들 역시 백신과 원부자재 기업들을 위해 확대 지원한다. 먼저 K-NIBRT의 시범 실습장 구축을 완료해 올해 3월부터 백신 생산 실습 교육을 실시하며, 아시아개발은행(ADB)과 협력해 아태지역 교육생 60명에게 백신 이론과 실습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바이오코리아, 바이오아고라 등을 통한 기업의 파트너링 지원도 지속하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미국, 호주, 유럽 등 기 구축된 백신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신규 백신 파트너십을 확대할 예정이다.

진흥원 권순만 원장은 "올해 백신과 원부자재 기업 지원 사업이 정부 본예산에 편성돼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면서 "이러한 신규 지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기존 사업들은 백신과 원부자재 기업들을 위해 내실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