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12.29 07:21최종 업데이트 22.12.29 07:21

제보

전북, 기피과 전공의에 ‘월 100만원’ 지급…대전협 “전국 확산 기대”

전북대병원·원광대병원·예수병원 12개과에 3년간 지원…대전협 “제도 실효성은 지켜봐야”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전북도가 전북 소재 3개 병원의 기피과 전공의들에게 매월 100만원의 육성수당을 지급한다. 소아청소년과를 포함한 필수과 의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지자체 차원에서 지급하는 ‘전공의 육성수당’은 전국 최초다.
 
이번 사업과 관련, 대한전공의협의회는 긍정적이라면서도 실제 지원율 증가로 이어질지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28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북도는 전북대병원·원광대병원·예수병원과 ‘필수진료과 인재 육성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내년부터 2025년까지 3년간 도내 필수진료과 전공의들에게 1인당 월 100만원의 육성 수당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에는 3년간 총 11억76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육성수당을 지급받게 되는 과목은 소아청소년과·흉부외과·외과·산부인과·비뇨의학과·결핵과 ·방사선종양학과·진단검사의학과·병리과·핵의학과·작업환경의학과·예방의학과 등 총 12과목이다.
 
전북도는 기피과의 인력부족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시작했으며, 매년 사업의 효과를 평가해 향후 지속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지역 수련병원 충원률은 소아청소년과 25%, 외과 57%, 핵의학과 50%, 산부인과·진단검사의학과·병리과 0% 등으로 심각한 수준이다.

전북도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이번 협약은 전국 최초로 행정기관과 수련병원이 맺은 협약이어서 의미가 크며 앞으로 지방 의료의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전북도의 전공의 육성수당 지급 사업에 대해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대전협 강민구 회장은 “전국적으로 지방정부에 의한 육성수당 지급 모델이 확산됐으면 한다”면서도 “전공의 지원율 제고에 실효성이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월 100만원의 지급액에 대해선 “추후 지원 금액을 증액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