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9.26 16:55최종 업데이트 23.09.26 16:55

제보

[신간] 레테의 사람들

치매 가족들에게 위로와 존경을 전하는 치매 공감 소설

치매에 걸린 엄마를 돌보는 이 땅의 모든 딸들과 어머니들에게 위로와 존경을 전하는 치매 공감 소설이 출간됐다.

민혜 작가의 '레테의 사람들'은 제5회 '디멘시아 문학상' 공모전 소설부문 대상 수상작으로, 중년을 넘어서도 독신으로 지내며 치매에 걸린 엄마 송 노인을 돌보는 주인공 윤정인의 이야기이다.

주인공이 갈수록 악화하는 엄마의 치매 증상에 절망하면서 맞닥뜨리는 사건과 주변인들을 통해 그동안 몰랐던 엄마의 과거와 숨겨진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알아가는 과정을 탄탄한 구성과 여러 상징들을 통해 생동감있게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디멘시아 문학상'은 치매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치매로 인해 고통받는 환자와 보호자들의 사회적 이해와 공감을 촉진하고, 치매와 돌봄에 대한 인식을 높이며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문학을 통해 따뜻한 지지와 관심을 제공하기 위해 2017년부터 치매전문 인터넷신문사인 ‘디멘시아뉴스’에서 주관하는 문학 공모전으로, 2023년 현재 제8회 공모전이 진행중이다. 

흥미진진한 그리스로마 신화 중 개인적으로 가장 위로가 되는 이야기가 바로 ‘레테의 강’ 이야기이다. 이생에서의 고단한 일생을 마친 망자(亡者)는 타나토스의 안내를 받아 사자(死者)의 세계 하데스의 궁전으로 가서 심판을 받게 되는데, 하데스가 지배하는 명계(冥界)로 가면서 건너야 하는 다섯 개의 강 중 하나가 바로 ‘망각의 강’이라 불리는 ‘레테’이다.

아케론, 코키토스, 플레게톤, 스틱스의 강을 건너 온 망자는 마지막으로 건너야 할 레테의 강 앞에서 강물을 한 모금씩 마시게 되는데, 누구라도 그 강물을 마시면 살아있을 때의 모든 기억을 잊어버리게 되고 전생의 번뇌를 잊게 된다는 이야기.

이생에서의 삶의 마디마디에 새겨진 슬픔과 평생을 쫓아다니며 괴롭히던 아픈 기억들과 트라우마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이생에서 고단한 삶을 산 이들에겐 큰 위로가 아닐 수 없다.  

아버지의 부재 속에 지난(至難)한 세월을 홀로 견디며 자신을 키운 엄마가 치매에 걸렸다. 그런 노모를 오랜 기간 간호하며 어느덧 중년을 넘긴 독신녀 주인공 윤정인의 시선으로 이 소설은 기록된다. 시간을 지나며 맞닥뜨리는 여러 사건 속에서 치매를 앓는 노모에 대한 연민의 감정과 더불어 돌봄의 과정에서 오는 고단함과 그로 인한 갈등, 그리고 때론 혐오의 감정까지, 치매 부모를 돌보는 가족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고뇌와 고민이 소설 중간중간 생생히 잘 드러나 있다.

힘겨운 돌봄의 과정에서 마주하게 된 엄마의 이상행동을 통해 주인공은 엄마의 숨겨진 과거와 가족의 비밀을 비로소 알게 된다. 결국 엄마의 죽음을 마주하며 엄마가 하루빨리 레테의 강을 건너 이생에서의 아픔과 상흔에서 벗어나기를 기원하며 소설은 끝이 난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