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7.14 10:43최종 업데이트 21.07.14 10:43

제보

당뇨병·갑상선질환자 등 삭센다 비만치료 주사제 '주의' 당부

전국 의료기관‧보건소 등 안전사용 안내서 5만부 배포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은 리라글루티드 성분 비만치료제(상품명 삭센다펜주)를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전국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보건소 등에 안전사용 안내서를 배포했다고 14일 밝혔다.

주요 내용은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의 ▲투여 시 주의사항 ▲ 투여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사례 ▲이상사례 예방 및 대처방안 ▲보관법 등이다.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 안전사용 안내서의 투여 시 주의사항에 따르면, 갑상선 수질암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환자, 다발성내분비선종증 환자, 임신부 또는 수유부,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는 투여해서는 안 된다.

또한 심부전 환자, 중증 신장애 또는 간기능장애 환자, 염증성 장질환, 당뇨병성 위부전마비(당뇨병으로 인한 위장관 합병증) 환자는 투여가 권장되지 않는다.

갑상선 질환이 있는 환자, 경증 또는 중등도의 간기능장애 환자, 당뇨병 약물 투여 중인 2형 당뇨병 환자는 투여를 신중히 고려할 것을 권고했다.
 
반드시 투여 전에 환자의 과거 약물 부작용 경험 혹은 당뇨병, 심장·신장·간질환 등 현재 앓고 있는 질환, 당뇨병 약물 등 현재 투여중인 약물, 임신이나 모유 수유 여부 등을 의사와 약사에게 알릴 것을 강조했다.

투여할 때는 정확한 용법·용량, 보관법 등을 준수하고 약물이나 사용한 주사침은 다른 사람과 공유해서는 안 되며, 투여한 후에는 평소와 다른 신체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상 징후가 느껴지면 전문가와 상담하도록 안내했다. 

안내서에 따르면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 투여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사례는 주사부위반응(발진, 가려움 등), 구역, 구토 등 위장관 장애, 저혈당, 불면증, 어지러움 등이 흔하게 발생한다.

알레르기 반응, 급성 췌장염, 담석증 및 담낭염, 심박수 증가, 갑상선 이상, 심한 구역, 구토, 탈수 등의 이상사례가 발생하면 즉시 의사,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의약품안전관리원은 "이번 안전사용 정보 제공으로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를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제도에 관한 문의는 전화 상담(14-3330, 1644-6223) 또는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홈페이지(karp.drugsafe.or.kr)를 이용하면 된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