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1.15 09:39최종 업데이트 21.11.15 09:39

제보

"위드코로나 후 위중증 환자 급증…요양·정신병원 병상배정·의료진 한계 봉착"

위중증 환자 연일 최대치 경신, 실내활동 급증·경계심 완화 이유…권덕철 1차장 "치료 병상 아슬아슬"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사진=정부 이브리핑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이후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며 일상회복의 전제조건이 지켜지지 않으면 정부와 의료계의 노력이 소용없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요양병원과 정신병원의 병상배정이 곤란해지고 있다는 점과 의료진과 코로나19 방역요원 등 인력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서 현장의 상황이 한계에 봉착하고 있는 점을 가장 큰 우려 상황으로 지목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5일 오전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우리 모두가 염원해왔던 단계적 일상회복의 길로 들어선 지 2주일이 지났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방역과 접종 참여에 힘입어 사회적 거리두기를 대폭 완화했지만 위드코로나 시작 불과 1주일만에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2000여 명을 넘고 매일 400여 명대의 위중증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코로나19 위중증환자 수는 연일 역대 최대치를 갱신하고 있다. 지난 13일 위중증환자 수는 485명으로 최다치를 기록했고 14일은 전날보다 2명 줄은 483명을 기록했다. 

위중증환자가 늘자 사망자도 늘어나는 추세다. 신규 사망자는 13일 32명으로 4차 유행 이후 가장 많았고 14일도 20명이 늘어 누적 사망자는 3103명이됐다. 사망자 수는 위드코로나 시행 이후인 지난 2일 16명을 기록한 이후 13일째 두자릿 수로 발생 중이다. 

권 1차장은 "최근 추워진 날씨에 따른 실내활동의 증가, 고령층의 돌파감염자 증가뿐만 아니라, 아동·청소년을 비롯한 미접종자 1000여 만 명이 아직 남아있고, 무엇보다도 감염위험에 대한 경계심이 약화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며 "곧 수능시험이 끝난 후 전면등교를 앞두고 청소년층의 확산세가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됩니다. 그동안 미루었던 연말모임도 큰 위험요인으로 예견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하루 7000여 명의 확진자가 나오더라도 차질 없는 의료대응이 가능하도록 병상확보 행정명령을 발동했고 하루 1만여 명의 확진자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병상확충을 준비하고 있고 재택치료도 보완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일상회복의 전제조건이 지켜지지 않으면 정부와 의료계가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버텨내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위중증환자가 급증하면서 병상 상황도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특히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은 위드코로나 시행을 중단하는 비상계획 발동 조건인 병사 가동률 75%가 초과된 상태다. 13일 오후 기준으로 서울의 중증환자 전담병상은 345개 중 263개가 사용돼 가동률은 76.2%를 기록했다. 인천과 경기도 병상 가동률이 각각 75.9%, 71.9%를 기록했다.   

권 1차장은 "위중증 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누적됨에 따라, 특히 수도권의 감염병 전담병상과 중환자 치료병상이 아슬아슬한 상황"이라며 "요양 및 정신병원과 시설은 병상배정이 곤란해지고 있고, 무엇보다도 1년 이상 사투를 벌여온 의료진과 방역요원들이 한계상황에 처한 것이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병상과 장비가 확보되더라도 의료인력이 부족하고 힘들어 지친다면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기가 어려워질 것"이라며 "국민들의 일상회복을 지키기 위해 의료진과 방역요원들은 일상회복은 아직 없고 더욱 힘들어진 상황이다. 따라서 지금 방역수칙 지키기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일상회복의 전제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비록 접종을 완료했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경과하면서 돌파감염 위험이 커져 전체 확진자의 절반에 이르고 있는 현실이므로 완벽한 방패라고 믿을 수도 없다"며 "따라서 일상회복 이전보다 더욱 철저히 마스크 쓰기, 손씻기, 주기적 환기, 검사받기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