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4.13 08:13최종 업데이트 18.04.13 08:21

제보

한미약품 “글로벌 개발 속도 지연…올리타 개발 중단”

경쟁약 이미 전세계 40여개국 판매…식약처와 협의 진행 중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권미란 기자] 한미약품은 내성표적 폐암신약 ‘올리타(성분명 올무티닙)’ 개발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른 구체적 절차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의에 돌입했다. 

한미약품은 올리타 개발 중단 결정에 대해 "2016년 9월 베링거인겔하임으로부터 올무티닙 권리를 반환받으면서 글로벌 개발 속도가 늦어지게 됐다"며 "최근 중국 지역 파트너사였던 자이랩의 권리 반환으로 이 약의 가장 큰 시장인 중국에서의 임상 3상 진행이 불투명해졌다"고 했다.

또한 "현재 올리타와 경쟁 관계에 있는 제품이 전세계 40여개 국가에서 시판 허가를 받아 본격적으로 환자에게 투약되고 있다"며 "국내에서는 경쟁약이 작년 말 건강보험 급여를 받으면서 올리타의 임상 3상 진행이 더욱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모든 사유를 감내하고 올리타 개발을 완료하더라도 혁신 신약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할 것으로 판단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미약품은 "현재 진행중인 다른 혁신 신약 후보물질 20여개 개발에 더욱 집중하기로 했다"며 "올리타 개발을 중단하더라도 기존에 이를 복용해온 환자 및 임상 참여자들에게는 올리타를 일정 기간 안정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불굴의 의지로 올리타를 개발하려 했으나 향후 개발에 투입될 R&D 비용 대비 신약 가치의 현저한 하락이 확실하다는 판단에 따라 개발 중단을 결정했다"며 “열정적으로 올리타 개발에 참여해 주신 많은 연구자분들과 열린 마음으로 임상에 참여해 주셨던 환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지금도 올리타를 복용 중인 환자분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회사는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한미약품은 ‘글로벌 탑 클래스’에 도전하고 있는 다른 신약들 임상에 더욱 집중해 반드시 ‘글로벌 혁신신약 창출’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한미약품 # 올리타 # 식약처 # 올무티닙 # 개발중단 # 자이랩

권미란 기자 (mrkwon@medigatenews.com)제약 전문 기자. 제보 환영합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