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9.01 16:36최종 업데이트 21.09.01 16:36

제보

SK바이오팜 기술수출 수면장애 혁신신약 '수노시' 캐나다 출시

파트너사 재즈 파마슈티컬스, 미국 이어 캐나다 진출

SK바이오팜은 최근 파트너사 재즈 파마슈티컬스(Jazz Pharmaceuticals)의 혁신신약 수노시(제품명 SUNOSI·성분명 솔리암페톨)가 지난 5월 캐나다 보건당국(Health Canada)으로부터 판매 허가를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수노시는 기면증과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주간과다졸림증을 겪는 성인 수면장애 환자들의 각성 상태를 개선하는 치료제다. 

SK바이오팜이 임상1상을 완료한 후 기술수출해 수면장애 치료 분야 글로벌 1위인 재즈 파마슈티컬스가 이후 임상개발과 상용화를 진행했다. 

수노시는 지난 2019년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허가를 받아 그해 7월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했으며, 이번에 캐나다 보건당국으로 판매허가를 획득하고 발매하면서 북미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스태티스틱 캐나다(Statistics Canada) 등 자료에 따르면 캐나다에 약 1만 5000명의 기면증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전체 인구의 약 6.4%가 수면무호흡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노시는 현재 유럽 지역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지난 2020년 1월 유럽의약품청(EMA, European Medicines Agency)로부터 판매 허가를 획득했으며, 그해 5월 독일을 시작으로 덴마크, 프랑스, 이탈리아 시장에 진출했다.  

SK바이오팜은 "수노시의 글로벌 진출 확대로 매출 실적과 연계된 마일스톤, 판매에 따른 로열티 수익 창출이 기대된다"면서 "현재 솔리암페톨의 한∙중∙일 등 아시아 12개국 판권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