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2.20 05:55최종 업데이트 23.02.20 05:55

제보

경찰대∙카이스트도 뛰어들었다...의대 유치전 참전 10곳 넘어

지자체 차원 의대 추진하거나 법안 발의 12곳...여당 당 대표 유력 후보도 전남의대 신설 공약

전국 의대유치 경쟁 현황. 그래픽=메디게이트뉴스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정부가 의대정원 확대 추진을 공식화한 가운데 의대 유치전에 뛰어든 지자체가 10곳을 넘는 등 과열 양상을 띠는 모습이다. 특히 의대 설치를 노리는 대학도 일반 국립대들 뿐 아니라 경찰대, 과학기술특성화대까지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다.
 
20일 메디게이트뉴스가 지자체 차원에서 의대 유치에 나서고 있거나, 국회에 관련 법안이 발의돼 있는 곳들을 확인해 본 결과 총 12곳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라도 남원∙목포∙순천 등 경쟁...충남 아산은 경찰대 의대 추진
 
유치전이 가장 뜨거운 전라도에서는 우선 전북 남원이 국립의학전문대학원(국립의전원)을 설립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남원 국립의전원은 문재인 정부 당시, 정부와 여당이 과거 폐교된 서남대 의대 정원을 활용해 건립하기로 했지만 2020년 의료계가 총파업에 나서며 계획이 무산된 상태다.
 
전남 지역에선 목포와 순천이 각각 목포대와 순천대 내에 의대를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국회의원회관에서 전남 지역을 지역구로 둔 의원들이 ‘전라남도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대토론회’를 열고 세를 과시하기도 했다. 전남 지역에서는 자칫 지역내 경쟁이 의대 유치전에 불리하게 작용할까 우려하며 연대 방법도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상도의 경우, 경북 안동과 경남 창원이 의대 신설에 뛰어들었다. 이들 지자체는 해당 지역의 의사수가 부족하다거나, 100만 이상 대도시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다는 것 등을 근거로 의대 신설을 촉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안동대와 창원대는 최근 목포대, 순천대, 공주대와 함께 권역별 국립대 의대 설립을 위해 포럼을 개최하고 채택한 공동건의문을 정부에 전달했다.
 
충청남도에선 공주시와 아산시가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특히 최근 국립경찰병원 분원 유치를 확정한 아산시는 지역에 소재한 경찰대에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경찰을 위한 특수 의료진이 필요한 만큼 외과∙정신과∙법의학을 전문으로 하는 의료진을 해당 공공의대에서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수도권∙과기특성화대학들도 의대 준비...국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 "전남의대 신설" 공약
 
수도권 도시나 광역시들 가운데서도 의대 유치를 준비하고 있는 곳들이 있다. 경기도 동두천시는 최근 동두천 제생병원을 올 연말까지 개원하는 동시에 대진대 의대 설립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동두천시는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으로 수도권임에도 학교 증설 규제가 미적용돼 대진대 의대 설립이 가능하다. 이 외에 인천과 부산이 각각 공공의대와 방사선의대 신설을 노리고 있다.
 
이처럼 일반적인 의대와 달리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의학전문대학원 설립에 나선 곳들도 있다. 대전에선 카이스트(KAIST)가 과학기술전문의학대학원, 경북 포항에선 포스텍(POSTECH)이 연구중심의대 설립을 준비 중이다. 두 대학은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긍정 검토 지시와 관련 부처 장관들의 잇딴 방문에 기대감에 부푼 상태다.
 
지자체들의 열띤 경쟁 속에 최근 여당 당 대표 선거전에 출마한 유력 후보의 입에서도 의대 신설 사안이 소환됐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 대표 후보로 출마한 김기현 후보는 16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전북∙전남 합동연설회에서 지역 공약으로 전남 국립의대 신설, 전북 국립의학전문대학원 신설 등을 언급했다.
 
김 후보는 이 같은 공약들과 관련 “그 일을 하려면 대통령하고 손발이 척척 맞아서 호남에 예산을 힘있게 배정할 수 있는 후보 저 김기현이 돼야 한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의사인력 확대 추진을 공식화한 가운데 여당의 유력 당권주자 입에서도 의대 신설 얘기가 나온 것은 의료계로선 반가울 수 없는 상황이다.

의료계 관계자는 “의대 증설 문제는 의료 공급과 수요에 맞춰가야 하고, 인구와 재정 추계도 따라가야 한다. 또 단기간이 아니라 30~50년을 바라보는 정책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런 중요성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함부로 이야기를 하는 건 국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다. 정치인들은 자신들이 한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별 분포의 문제는 있지만 수가 부족한 건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만큼 의료 접근성이 좋은 나라가 어디있느냐”며 “적어도 (정치인들은) 의사들이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이유를 반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