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1.15 09:28최종 업데이트 22.01.25 10:52

제보

"대선 주자들 모두 청년세대 공략...의협은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책 제시하라"

[의대생 인턴기자의 생각] 변화하는 산업에서 의사들의 선도적 역할 제안도 필요

대한의사협회와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는 11일 오후 2시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메디게이트뉴스 이동재 인턴기자 경희의대 예1] 지난 11일 대한의사협회와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후보가 정책 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심 후보는 "코로나19 방역에 온몸으로 헌신하는 의료인들에게 너무 감사하다. 다만 의료 환경이나 의사들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은 선진국 수준으로 많은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라며 실제적으로 의료인들이 처한 현실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단순히 의료인들에 대한 걱정이 아니라 지역 의료 소외나 저수가 문제 등에 대한 해결을 약속했다.

나아가 심 후보는 “보통의 정치인들은 일반 시민 유권자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병원비 줄이기 정책 이외에 건강보험 급여 수가 현실화도 병행돼야 한다. 이 약속은 꼭 지키겠다”라고 발언했다. 

심 후보의 말처럼 대부분의 후보들은 유권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보건의료 정책에 초점을 두며, 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보건의료 정책에는 별다른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따라서 의협은 의사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피력해야 한다. 의사의 현실을 아는 것은 의사뿐이기 때문이다. 

첫 번째로 의협은 청년 의사들을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최근 몇 년간 청년들의 상황은 급속도로 악화됐고 이는 청년 의사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것이 현실이다. 20대 대선을 앞두고 모든 대선 후보들이 주요 타깃으로 삼는 층은 2030, MZ세대이다. 

청년들은 과거 이념으로 정당을 선택하던 기성 세대와는 달리 본인에게 누가 실질적으로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 판단하는 합리주의로 후보를 선택한다. 마찬가지로 지금의 젊은 의사들에게 사명감을 요구하기에는 상황이 지나치게 열악하다. 본인의 미래도 이렇게 불투명한데 어찌 그들에게 사명감을 강요할 수 있을까. 

우선 수련과정 중에서 1인당 적정 환자수를 일정 수준으로 맞추는 과정이 필요하다. 1주의 법정 근무시간은 정해져 있으나 이를 철저히 지키는 수련병원은 그렇게 많지 않다. 밀려 들어오는 환자 수를 무작정 제한할 수는 없는 노릇이므로 위에 대한 의협의 정책논의가 필수적이다. 청년들을 위한 선순환의 고리는 나중에 가서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마련해야 한다.  

또한 변화하는 의료계의 이미지가 필요하다. 일반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의사 집단은 폐쇄적이고 변화에 저항하는 이미지로 고착화돼 있다. 하지만 의사들도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 대표적인 예시로 의료 플랫폼 비즈니스가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로 급격한 성장을 이룬 빅테크 기업들은 이미 헬스케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그들이 아니더라도 외국에서는 많은 스타트업들이 이런 분야의 창업에 성공했다. 1월 5~7일 세계 최대 규모의 소비자가전쇼 CES 2022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헬스케어 스타트업이 기조 연설을 맡게 되는 등 의료와 헬스케어 산업의 연결은 긴밀해지고 있다.

우리나라 의사들도 말로만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료계 발전을 외칠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의사들이 어떻게 이런 산업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을지 구체적인 대응책을 내놓아야 한다. 시대의 흐름은 계속 기존 의사의 영역을 조금씩 침범할 것이다. 의사들도 지속적인 반대만으로 기술의 변화에 저항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우리가 기존에 의사의 영역이 아니었던 분야로 활발히 진출해 의견을 내고 정책을 제안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메디게이트뉴스 (news@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