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12.05 06:02최종 업데이트 18.12.05 06:02

제보

의료용 대마 합법화, 앞서간 해외에서는 어떻게 하고있을까

의사 통해 환자 등록하는 의료용 대마 포털 개설…의견수렴 및 연구검토로 사용가능 질환 확대

사진: 픽사베이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의료용 대마 합법화의 물결이 전세계에서 일고 있다. 캐나다에서는 이미 10월 의료용뿐 아니라 기호용 대마초 사용까지 전면 합법화됐고, 미국에서는 11월 8일 기준 총 33개 주에서 의료용 대마를 합법화하고 있다. 영국에서는 11월 초 의료용 대마가 합법화되고난 뒤 최근 첫 처방 사례가 보고되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달 23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대마를 일반인이 의료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아직 하위법률 개정이 추가로 필요하고, 아직까지는 환자가 직접 식약처를 통해 승인 신청을 받은 뒤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를 통해 해외에서 허가된 대마 성분 의약품을 공급받을 수 있는 등 한계가 많다.

이에 최근 사례를 중심으로 해외에서는 의료용 대마 합법화 이후 어떻게 관리하고 대응방안을 찾고 있는지 살펴봤다.


美미네소타주, 알츠하이머질환도 의료용 대마 사용 가능

미국 미네소타주 보건부(Minnesota Department of Health, MDH)는 3일(현지시간) 주에서 시행하는 의료용 대마 프로그램(medical cannabis program) 사용 자격 조건으로 알츠하이머질환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주법에 따라 새로운 조건은 2019년 8월부터 효력을 발휘한다.

MDH 얀 말콤(Jan Malcolm) 장관은 "어떤 정책이던 대마초에 대한 정책 결정은 출판된 과학적 근거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기때문에 어렵다"면서 "그러나 알츠하이머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기분과 수면, 행동을 향상시키는 의료용 대마의 잠재적 혜택에 대해서는 몇 가지 근거가 있다"고 정책 배경을 밝혔다.

MDH는 과거 수년 간 의료용 대마의 잠재적인 자격 조건에 대한 대중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공식 청원 절차를 사용해왔다. 이에 청원자들은 알츠하이머질환과 C형간염, 청소년 특발성 관절염, 오피오이드 사용장애, 공황장애, 건선, 외상성 뇌손상 등 7개 질환을 제시했고, 연구 요약과 기타 의견을 검토한 결과 말콤 장관은 알츠하이머질환을 승인했다.

MDH 연구 보고서는 대마 사용 후 일부 환자에서 지장이 되는 야간 행동과 불안감을 개선한다는 연구 2건을 인용했다.

현행 주법에 따르면 알츠하이머질환을 가진 환자는 2019년 7월 1일에 프로그램에 등록할 수 있고, 한달 뒤인 8월 1일부터 주내 2개 의료용 대마 제조업체로부터 의료용 대마를 공급받을 수 있다.

미네소타주는 2014년부터 의료용 대마 프로그램을 승인했고, ▲암과 관련된 중증/만성 통증, 메스꺼움 또는 심한 구토, 악액질 또는 심한 소모 ▲녹내장 ▲HIV/에이즈 ▲투렛증후군 ▲근위축성측상경화증(ALS) ▲뇌전증 양상을 포함한 발작 ▲다발성경화증의 특성을 포함한 중증 및 지속성 근육 경련 ▲크론병을 포함한 염증성 장질환 ▲기대수명이 1년 미만인 말기질환 ▲만성 통증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자폐스펙트럼장애 ▲폐쇄성수면무호흡증 등에 의료용 대마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美오하이오주, 의사 통해 환자 등록하는 의료용 대마 포털 오픈

같은날 미국 오하이오주 정부는 의사를 통해 의료용 대마 사용을 등록할 수 있는 환자 및 간병인 온라인 포털을 오픈했다.

이 레지스트리는 주 약학심의회(Board of Pharmacy)로부터 승인을 받은 의사만 접근할 수 있으며, 암과 다발성경화증, 외상후스트레스장애와 같이 주에서 의료용 대마 사용 자격을 부여한 21개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의료용 대마를 권장할 수 있다.

의사가 환자 또는 간병인 정보를 레지스트리에 등록하면, 환자나 간병인은 이메일을 통해 로그인하고 프로필을 작성한 뒤 의료용 대마에 대한 전자카드를 받을 수 있다. 환자는 이 카드를 인쇄하거나 모바일 장치에 저장한 뒤 면허가 있는 조제소(dispensary)에서 의료용 대마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연간 등록 비용으로 환자에게는 50달러, 간병인은 25달러가 부과되고, 재향군인과 저소득층 환자에서는 비용이 저렴해질 수 있다.

오하이오주에서는 2016년 의료용 목적의 대마 사용을 합법화하는 법이 통과됐다. 주법에 따라 의료용 대마를 피울 수는 없지만 불연성 담배에서 나오는 연기를 들이마시는 것과 오일과 팅크, 식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다만 법제화 이후에도 '적극적 방어(affirmative defense)'때문에 레지스트리 시작이 그동안 지연됐다. 아직 심의회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조제소는 없고, 의료용 대마 프로그램이 완전히 가동되기까지는 시간이 약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임상연구 투자 등에 의료용 대마 재배기업과 글로벌 제약사 적극 관여

산업계에서도 의료용 대마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해 투자에 나서고 있다. 세계 최대 대마 생산 회사 가운데 하나이자 캐나다 TSX 상장사인 캐노피그로스(Canopy Growth Corporation)는 영국에서의 임상시험에 자금을 지원한다.

미국 블룸버그 최근 보도에 따르면 이 임상에서는 통증 및 오피오이드 의존 치료에 대한 의료용 대마를 테스트할 예정이고, 캐노피와 투자자 컨소시엄은 950만 달러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임상연구가 의학계에서 대마를 널리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 비영리 연구개발기구인 바텔(Battelle)과 대마 연구를 위한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 바텔과 캐노피는 의료 연구와 신제품 개발 지원을 통해 대마를 둘러싼 지식을 발전시키기위해 함께 일할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리서치앤마켓(ResearchAndMarkets)이 최근 발표한 2018~2026년 글로벌 의료용 대마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의료용 대마 시장 규모는 2017년 139억 870만 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2018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17.1%로, 2026년이 되면 그 규모가 575억 825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북미지역은 암 유병률 증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만성 통증 치료를 위한 대마 생산 및 판매를 합법화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에 힘입어 의료용 대마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 꼽혔다.

보고서는 애브비와 노바티스, 화이자, 테바 등과 같은 글로벌 제약회사와 칸나비디올(CBD) 성분 의약품으로 처음 FDA 승인을 받은 GW 파마슈티컬, 칸나그로스, 캐노피그로스, 인시스 테라퓨틱스, 렉사리아, 유나이티드 칸나비스 등이 대마 생산 및 판매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다고 했다.

#의료용대마 # CBD # 칸나비디올 # 칸나비노이드 # 마리화나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