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4.02 10:38최종 업데이트 24.04.02 10:38

제보

BD코리아, 신경계 중환자 예후 개선 위한 '제5회 KTTM 아카데미' 성료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기업 벡톤디킨슨(BD)코리아(이하 BD코리아)가 지난달 29일~30일 그랜드 조선 부산 호텔에서 ‘제5회 KTTM 아카데미(Neuro TTM Teaching Course)’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KTTM 아카데미는 지난 2019년부터 목표체온 유지치료(TTM, Targeted Temperature Management) 확대에 앞장서고 있는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한문구 교수의 주도 하에 시행되고 있는 목표체온 유지치료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진행된 아카데미에는 좌장 한문구 교수와 울산대병원 신경외과 권순찬 교수를 중심으로 국내외 신경과 및 신경외과를 비롯한 응급의학과, 외상외과, 심장내과에 종사하는 뇌손상 치료 관련 전문의 40여 명이 참석했다.

▲미국 로버트 우드 존슨 외과대학병원(RWJUH) 신경과장 이기원 교수 ▲아주대병원 신경과 홍지만 교수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하은진 교수 등 국내외 유수의 의료진이 연자로 나서 목표체온 유지치료가 필요한 이유와 방법부터 해외 신경 중환자실에서 활용되는 사례, 목표체온 유지치료 기기 아틱선(ArticSun) 시연 등 다양한 주제로 강연이 이어졌다.

흔히 저체온치료로 널리 알려진 목표체온 유지치료(TTM)는 환자의 체온을 낮춤으로써 신진대사와 산소 소비량을 감소시키고, 이를 통해 뇌세포의 파괴와 재관류 손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법이다. 뇌는 온도가 1도 낮아질 때마다 신진대사율을 6~1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적은 양의 산소나 영양분 필요에 따른 에너지 감소로 뇌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목표체온 유지치료는 뇌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1차 손상과 초기 처치 후, 혈액이 다시 유입돼 발생하는 2차 손상 모두에 효과가 있고 혈관수축 효과도 있어 뇌손상 환자의 신경을 보호하고 궁극적으로 뇌압을 낮추고 부종을 감소시킨다.

대한신경집중치료학회 이사장을 맡고 있는 좌장 한문구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신경계 중환자에 대한 목표체온 유지치료의 사용이 확대되는 추세인데, 이번 기회를 통해 국내외 목표체온 유지치료 관련 뇌신경학적 최신 지견을 공유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벡톤디킨슨(BD)코리아 크리티컬케어(Critical Care)사업부 총괄 김여진 상무는 "이번 KTTM 아카데미는 심정지로 인한 응급환자를 넘어 신경계 중환자에게도 목표체온 유지치료가 확대되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치료 인식 개선 및 확대를 위해 KTTM과 같이 의료진들이 모여 임상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