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1.18 11:44최종 업데이트 21.11.18 11:44

제보

대한신장학회, '다낭신 바로알기' 교육홍보 박차

학회 공식유튜브 '내 신장이 콩팥콩팥'에 4편의 교육 동영상 제작


대한신장학회는 유전성 다낭신 대국민 홍보를 위해 최근 학회의 공식 유튜브 채널인 '내신장이 콩팥콩팥'에 '상염색체우성 다낭신장병 바로 알기' 교육 영상을 제작, 업로드했다고 17일 밝혔다.

다낭신 환자 관리와 치료에 대해 경험이 풍부한 8명의 신장내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실제 진료 시에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여러 질의 사항들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했다. 총 4편의 영상이 순차적으로 매주 수요일 '내신장이 콩팥콩팥' 유튜브에 순차적으로 업로드 될 예정이다.

다낭신(ADPKD)은 상염색체우성유전으로 양쪽 콩팥에 낭종이 많이 생기고 낭종의 크기도 커지면서 콩팥 기능이 저하되고 여러 합병증을 야기하는 질환으로서 60대가 되면 약 50%의 환자가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한 말기신부전에 이르게 된다.

전세계적으로 약 1200만여 명이 진단받아 치료받고 있는 가장 흔한 유전성 신장질환이다. 우리나라에도 2020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 기준 5770명의 다낭신 환자가 파악되고 있으나 실제로는 이보다 더 많은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닝신의 치료로는 혈압 조절, 저염식단, 수분 섭취, 체중조절 등 대증요법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 글로벌 연구를 통해 효과가 입증된 톨밥탄(삼스카)이 임상 현장에 적용되면서 다낭신의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는 기대감이 높아짐에 따라 치료 패러다임이 변화하게 됐다. 국내에도 2019년 6월부터 삼스카의 보험 적용이 되면서 다낭신환자에서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배은희 홍보이사는 "최근 학회 산하 다낭신연구회 발족으로 다낭신 관련 연구뿐 아니라 환우와 가족분들의 위한 사업을 계획하게 됐으며 질환과 치료법에 대한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하기 위해 금번 교육 영상을 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학회 산하 다낭신 연구회 오윤규 회장은 "이번 교육 영상을 통해 다낭신 환자와 가족들이 질환에 대해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신장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에 임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