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3.29 16:39최종 업데이트 22.03.29 16:39

제보

와이바이오로직스-바이오에프디엔씨, 상호교류 협력 위한 MOU 체결

식물세포 기반 항체 기술, 면역항암제 연구 예정


항체 신약 연구개발 전문기업 와이바이오로직스는 29일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 기업 바이오에프디엔씨와 연구개발 상호교류 협력을 위한 MOU(사전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와이바이오로직스의 항체 기술과 바이오에프디엔씨의 식물세포 기반 항체 기술을 활용한 항체 신약 개발 연구 ▲PD-(L)1의 식물세포 기반 플랫폼 기술 적용 생산 및 개발사업화 등 분야에서 협업할 예정이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항체 신약 연구개발 전문 바이오 벤처다. 핵심 기술인 T세포 이중항체 플랫폼 ‘ALiCE’와 완전 인간항체 라이브러리 ‘Ymax®-ABL’을 바탕으로 국내 항체 신약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지난달 21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 기업이다. 2005년 설립 이후 식물세포주 설계 및 식물세포 배양·생산 기술을 성공적으로 상용화했고 최근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위착개발생산(CDMO) 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와이바이오로직스 박영우 대표는 "국내 유일무이한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을 가진 바이오에프디엔씨와 이번 MOU를 체결하게 돼 기쁘다"며 "항체 의약품 연구 등 상호 협력 관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모상현 대표는 "양사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항체 의약품 개발이 가속화될 수 있을 것이다"며 "식물 기반 바이오 의약품 시장은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이며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식물세포 플랫폼을 기반으로 이러한 경영환경 및 시장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