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필리핀 건강보험청 직원 연수과정 운영
향후 3년에 걸쳐 필리핀 건강보험청 임직원 연수 수행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건강보험공단이 필리핀 건강보험청 임직원을 대상으로 3년 동안 연수사업을 수행한다.
이번 연수사업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글로벌 연수사업 중 하나인 '필리핀 의료보험제도 개선'에 건보공단이 연수기관으로 선정돼 4일 약정을 체결하며 진행됐다.
이에 따라 공단은 필리핀 건강보험제도의 운영 주체인 PhilHealth(Philippine Health Insurance Corporation)의 가입자 자격관리, 보험료 징수, 보험급여 관리, 심사청구 분야 등 제도 운영 전반의 실질적 개선을 위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에 걸쳐 필리핀 건강보험청 임직원 연수를 수행할 예정이다.
필리핀의 건강보험제도는 한국과 같은 단일 보험자 체제로, 전국민 건강보험 가입이 법으로 의무화되어 있다. 1995년 국가 의료보험제도 구축 후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중이나, 보험료 징수, 부과, 의료기관 보험급여 지급 등에 있어 IT를 활용한 업무자동화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공단은 "유일보험자로서 그동안 건강보험제도를 운영한 전문성과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 운영 경험을 살려 필리핀 건강보험청 직원들이 필리핀 건강보험제도의 실질적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맞춤형 연수과정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단 강명옥 글로벌협력실장은 "이번 필리핀 연수사업을 통해 필리핀 건강보험청이 징수효율성 개선, 가입자 정보의 효율적 관리, 재정 안정성 확보 등 도전과제를 개선하는데 많은 시사점을 얻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디게이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건강보험공단
# 필리핀
# 건강보험청
# 한국국제협력단
# 건강보험제도
# 보험급여
# 국제연수과정
# 보험자
# 메디게이트뉴스
댓글보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