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21 11:34최종 업데이트 20.08.21 11:40

제보

정세균 총리, “의사 집단행동 매우 유감...코로나19 허위·조작정보 유포자 법적 책임”

민주당, 코로나19 사태 엄중함 강조...김태년 원내대표, “대통령-여야 지도자 만나야”

정세균 국무총리(사진=국무조정실 제공)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의사들이 집단 행동에 나선 것에 유감을 표명하고 의료현장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정세균 총리는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국민 생명을 지켜야 할 의사들이 집단 행동에 나선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지금 국민들께서 바라는 것은 대한민국 전체가 한마음 한뜻이 돼 코로나19에 맞서 싸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의사협회와 전공의협의회는 집단행동을 멈춰주시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의료현장을 굳건히 지켜주실 것을 거듭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와 관련해 유포되는 유언비어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정 총리는 “일각에서 정부가 검사 결과를 조작하고 있다거나 집회 참석자를 가려낼 목적으로 진단검사를 강제한다는 등 유언비어가 유포되고 있다”며 “정부는 허위 조작 정보 유포자를 끝까지 추적해 그에 상응하는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여당도 코로나19 상황의 엄중함을 언급하며 대통령과 여야가 만나 극복 방안에 합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며 “통합당은 또다시 명분을 내세우며 청와대 회동에 대해 조건부 태도를 보였다.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19일 광주 방문에서 회동 의제로 코로나 위기 극복을 말한 바 있다. 지금 상황에서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보다 더 큰 명분이 무엇인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의 상황에서 조건부터 따지는 것은 국민 시각으로 볼 때 한가한 태도다. 철부지급(수레바퀴 자국 속의 붕어처럼 다급한 처지를 이르는 말)이라는 고사성어처럼 지금은 한 모금 물이 절박한 상황”이라며 “대통령과 여야가 전격적으로 만나 코로나 위기 극복을 논하고 민생 회복의 방안에 합의하는 실사구시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코로나 감염 폭발은 사랑제일교회 등 일부 극우단체에서 시작돼 8·15 광화문 집회를 통해 전국으로 확산된 것”이라며 “광화문 집회에 출동한 경찰까지 확진된 상황에서 집회 책임을 부인하는 미래통합당, 보수언론, 일부 교회의 행동을 참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온 국민이 코로나19 2차 대유행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현재 일부 교인, 종교 단체의 몰지각한 행동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사랑제일교회는 백번 자숙해도 부족한 상황에서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교인 검사를 막고 있다"고 했다.

또한, 이 대표는 "교인 중에는 검사를 거부하고 보건소 직원에게 침을 뱉는 극단적인 행동을 했다는 말도 있다"며 "이는 공권력 도전이고 국민 얼굴에 침을 뱉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교회 단체에서는 온라인 예배 행정명령에도 불구하고 조직적으로 불법을 선동하고 있다"며 "확진자가 발생한다면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히 처벌하고 구상권을 반드시 행사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 의료계 파업 # 정세균 국무총리 # 더불어민주당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