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3.29 19:47최종 업데이트 23.03.29 19:47

제보

소청과학회 "개원가 어려움 이해하지만…'폐과' 표현 유감"

소청과의사회 '폐과' 선언 오해 소지 지적…"소청과 끝까지 사수할 것"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가 29일 있었던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의 '폐과' 선언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했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는 대학병원의 소아청소년과 교수,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소청과 의원을 운영하는 개원가 의사 중심으로 구성돼 있는 단체다.

의사회는 앞서 이날 대한의사협회 4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폐과'를 선언했다. 소청과가 저수가 등으로 수년째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보건복지부가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 학회는 입장문을 내고 최근 복지부가 내놓은 소청과 대책의 부족함과 개원가의 어려움에는 공감하지만 '폐과' 표현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학회는 "1차 진료뿐 아니라 무너져 가는 상급병원 소아청소년 의료시스템 회복에 턱없이 부족한 정부 보상수가 및 인력지원 대책으로 인해 근본적 개선과 실효성 있는 해결책이 현재까지 제시되지 못했던 데 충분히 공감한다"고 했다.

이어 "의사회가 1차진료 표방 포기선언 기자회견을 진행한 것과 관련해 개원가의 어려움이 얼마나 심각하면 그러겠는가 하는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다"고 했다.

다만 학회는 "의사회가 '폐과'라고 표현한 것은 열악한 의료환경에서 소청과 전문진료만으로 의원 운영을 유지할 수 없어 일반반진료로 살길을 찾겠다는 선언으로 해석된다"면서도 지나친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학회는 "의사회 의도와는 다른 의미라 할지라도 권한 밖인 '소아청소년과 전문과목 폐지'를 시사하는 '폐과'라는 용어를 잘못 사용해 소청과 자체의 존립 문제로 잘못 비춰지고, 국민적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며 유감과 우려를 표했다.

이어 "학회는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소청과 전문과목을 끝까지 사수하며, 국민의 건강권 유지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 또, 소청과 의료시스템 정상화를 위해 정부 당국과 지속적 소통과 협상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