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출판사의 신간 '수면무호흡서'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정의와 개념, 진단적 고려, 비수술·수술 수면무호흡 치료법, 그리고 양악 전방이동 수술 치료법을 총 5장에 걸쳐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김기범(Ki Beom Kim), Reza Movahed, Raman K. Malhotra, Jeffrey J. Stanley이며, 역자는 정도민, 김성훈이다.
첫 장은 수면호흡 장애의 분류를 통해 OSA의 병태생리와 건강, 신경인지 및 신경심리적인 영향은 물론 그와 관련된 대사성 질환에 대한 영향을 다루고 있다.
두 번째 장은 OSA 환자를 진단할 때 고려사항을 다루고 있다. 병력조사와 임상 평가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OSA 환자 정보, 구체적인 진단 방법, 가정에서 진행하는 수면무호흡 검사 및 수면다원검사법, Cone‒Beam CT를 이용한 기도 영상 분석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OSA 환자에 많이 나타나는 두개안면골 및 부정교합과의 관련성을 명확히 정리하고 상황별 교정치료를 통해 OSA 치료효과를 증명하였으며, 하악과두 흡수 소견을 보이는 경우와 OSA 관계에 대해 설명한다.
세 번째 장은 OSA 치료를 위한 비수술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의과 접근이 기도양압기 치료이다. 양압기 치료 적응증, 지속적 양압기와 자동-지속 양압기의 차이점, 양압기 적용 시의 부작용과 그에 대한 대처법을 다루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OSA개선 구강장치를 OA라고 칭하며 대표적으로 적용하는 하악골 전방이동 장치를 비롯한 OA 장치 치료법을 설명하고, 장치 치료 외에 대안으로 소개되는 비수술 접근법에 대한 치료효과 여부를 정확히 평가했다.
네 번째 장은 수술적인 고려사항을 설명한다. 대표적인 연조직 수술법인 아데노편도 절제술, 구개인두 수술, 하인두 수술을 소개하고, 요즘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OSA 치료를 위한 미니스크류‒이용 견인성 골절단 상악 확장술을 다뤘다.
다섯 번째 장에서는 악교정 수술 시에 OSA 방지를 위한 고려와 수술 디자인 결정 등을 다뤘다.
마지막 6장에서는 현재 OSA 환자에게 가장 안정적인 치료결과를 나타내는 상하악 전진 수술에 대하여 진단과 수술계획, 인공악관절(TMJ) 치환을 동반한 특징적 상하악 전진 수술법과 술후 관리법까지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군자출판사는 "임상에서 매일매일 부딪치는 폐쇄성수면무호흡과 관련된 여러 이슈를 극복하는 데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내용을 통합해 제시한 이 역서를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또한 관련 진료를 행하는 의사와 치과의사가 추구하는 공동 최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보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