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6.28 10:31최종 업데이트 21.06.28 10:31

제보

이노엔, 中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 주사제 기술수출

"정제 이어 주사제도 수출…중국 2조원대 주사제 시장 공략"

사진 = 이노엔 강석희 대표와 임직원, 중국 뤄신 리멍 부사장, 주샤오통 부사장 등 임직원이 계약 체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노엔(inno.N)은 30호 국산신약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이 중국에서 정제(알약)에 이어 주사제로도 개발된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2015년 이노엔은 중국 소화기질환 치료제 전문 기업 뤄신에 9529만 달러(약 1048억원)으로 기술을 수출한 데 이어 주사제도 기술 수출했다. 주사제 기술수출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번 주사제 기술수출 계약으로 이노엔은 뤄신으로부터 기술료와 중국 출시 후 단계별 로열티 등을 받으며, 뤄신은 중국에서 주사제 개발 및 허가, 생산 및 출시 후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는다.

지난해 기준 중국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은 전체 약 3조 3000억원 규모로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크며, 주사제 시장은 2조원대 규모다. 

먹는 약인 경구제(35억정) 대비 주사제 사용량 연간 4억회로 9분의 1 규모지만, 가격은 주사제가 약 5배 높기 때문에 오히려 경구제 시장보다 규모가 더 크게 형성돼 있다. 이에 시장 장악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정제 뿐만 아니라 주사제 확보가 중요하다. 

현재 케이캡 정제는 중국 현지 개발이 완료됐으며, 내년 1분기 출시를 목표로 '중국 또는 해외시장에 등재되지 않은 혁신신약(분류1)'으로 허가절차를 밟고 있다. 중국 뿐만 아니라 기술 및 완제품 수출 형태로 중남미, 동남아시아 등 총 24개국에 진출해있고, 세계 최대시장인 미국에서는 현지 임상 1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현재 유럽, 브라질 진출도 논의하고 있으며 100개국에 진출하는 것이 이노엔의 목표다. 

이노엔 강석희 대표는 "정제에 이어 주사제 기술까지 중국에 수출하면서 케이캡의 가치가 한층 더 높아졌다"고 밝혔으며, 김보현 케이캡BD마케팅팀장은 "중국 파트너사인 뤄신은 우수한 연구개발역량과 영업마케팅으로 다수의 치료제를 중국 시장 선두로 키운 소화기치료제 전문 기업이다. 중국에서 주사제를 출시하면 주사제로만 10년간 7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케이캡정은 지난 2018년 대한민국 30호 신약으로 허가받은 P-CAB(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차단제)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로, 1시간 안에 빠르게 효과가 나타나고 지속성도 높아 출시 이후 2년만에 국내에서만 누적 1000억원이 넘는 실적을 기록했다. 

현재 국내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요법(3상),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NSAIDs) 유발 위·십이지장 궤양 예방요법(3상) 등 사용범위를 더욱 늘리기 위한 국내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코카시안(백인)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임상 1상을 진행하며 글로벌 임상시험에 대한 근거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