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5.28 13:56최종 업데이트 24.05.28 13:56

제보

와이바이오로직스, 리가켐 바이오와 ADC 개발 위한 MOU 체결

ADC외 항체-면역조절약물 접합체 연구 범위 확장…"오랜 파트너십으로 연구·개발 협력 확대"

사진 제공=와이바이오로직스

와이바이오로직스가 리가켐 바이오사이언스와 항체약물접합체(ADC) 분야에서의 전략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두 기업은 ADC의 공동연구 및 개발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바이오제약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ADC는 항체와 약물을 연결부인 링커(Linker)로 결합해 원하는 부위의 암세포를 정밀 타격하는 항암 기술이다. 효능이 높고 약물 독성은 낮아 차세대 항암제로 주목받고 있다.

양사는 ▲신규 타깃 2종에 대한 ADC 공동연구 및 개발 ▲pH-감응항체 기반 ADC 공동연구 및 개발 ▲이중항체 기반 ADC 공동연구 및 개발 ▲단일 또는 이중항체 기반 항체-면역조절약물 접합체의 공동연구 및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은 2016년부터 이어져 온 협력과 혁신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양사는 DLK1을 표적하는 ADC 항암 후보물질인 YBL-001(LCB67)을 공동개발해 2020년 미국의 픽시스 온콜로지(Pyxis Oncology)에 기술을 수출했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보다 혁신적인 ADC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와이바이오로직스의 박영우 대표는 "리가켐바이오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계속 이어 나가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신규 ADC 치료제 공동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리가켐바이오의 김용주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와이바이오와의 전략적 파트너쉽을 강화하고 긴밀한 협력을 통해 양사의 동반성장 기회를 창출 할 것이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