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2.11 15:34최종 업데이트 20.12.11 15:34

제보

애브비 린버크 vs 사노피 듀피젠트, 아토피피부염 직접비교 결과 린버크 우월

16주치료 후 린버크군 71%가 EASI 75 도달…피부 깨끗해짐 및 가려움증 감소 조기 개선에도 더 효능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애브비(AbbVie)의 린버크(Rinvoq, 성분명 유파다시티닙)가 아토피피부염 치료에서 사노피(Sanofi)의 듀피젠트(Dupixent, 성분명 두필루맙)보다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브비는 10일(현지시간) 성인 중등도~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유파다시티닙(30㎎, 1일 1회)과 두필루맙(300㎎, 격주)의 효능과 안전성을 직접비교(head-to-head)한 3b상 Heads Up 연구의 탑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16주차에 습진 중증도 평가 지수에서 최소 75%의 개선(EASI 75)을 보인 환자 비율은 유파다시티닙에서 우월했고, 피부 깨끗해짐과 가려움증 감소 등을 포함한 이차평가변수에서도 유파다시티닙이 두필루맙에 비해 우월했다.

린버크는 1일 1회 투여하는 경구용 선택적 및 가역적 JAK 억제제로, 현재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로 허가를 받아 사용되고 있다. 듀피젠트는 IL-4와 IL-13의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인간 단일클론항체로, 아토피피부염 및 천식 치료제로 승인 받아 처방되고 있다.

Heads Up 연구는 아토피피부염 전신요법 후보물질로 유파다시티닙을 두필루맙과 비교한 연구로, 환자는 무작위로 유파다시티닙 또는 두필루맙을 단독요법으로 24주동안 투여받았다. 일차평가변수는 16주차에 EASI 75을 달성한 환자 비율이었다.

그 결과 유파다시티닙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 중 71%가 EASI 75를 달성한 반면, 두필루맙 치료 환자에서는 그 비율이 61%에 그쳤다.

이차평가변수 결과 두필루맙으로 치료받은 환자에 비해 유파다시티닙으로 치료받은 환자에서 가려움 감소와 피부 깨끗해짐의 조기 개선에서 더 효능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치료 1주 뒤 유파다시티닙 치료군에서 가려움증이 감소한 비율은 31%, 두필루맙군은 9%였다. 가려움증 개선은 16주까지 유지됐다. 또한 2주 치료 뒤 유파다시티닙군의 44%가 EASI 75 반응을 달성한 반면 듀필루맙군에서 달성한 환자 비율은 18%였다.

유파다시티닙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3상 피보탈(pivotal) 연구인 Measure Up 1, Measure Up 2 및 AD Up에서 관찰된 것과 일치했다. 16주 동안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유파다시티닙군에서는 여드름, 두필루맙군은 결막염이 있었다. 유파다시티닙군의 2.9%와 두필루맙군의 1.2%에서 중증 이상반응이 발생했다. 두 치료 그룹 모두에서 주요 심장 이상 반응이나 정맥혈전색전 사건이 보고되지 않았다.

애브비의 부회장이자 사장인 마이클 세베리노(Michael Severino) 박사는 "아토피피부염에서 첨단 치료의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면서 이와 같은 직접비교 연구는 의료 제공자가 치료의 차이점을 이해하는데 중요해질 것이다"면서 "이 결과는 현재 보건당국에서 검토 중인 아토피피부염에서 린버크에 대한 근거로 추가될 것이다"고 말했다.

Heads Up 연구의 전체 결과는 추후 동료검토 저널에 게재될 예정이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