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2.06 14:21최종 업데이트 24.02.06 14:21

제보

의료계 총파업 조짐에 軍 '군의관' 투입 준비

일선 국군병원에 민간인 진료 준비∙휴가 최소화 등 지침 내려…"전공의 공백 감당키 어려워"

일선 국군병원에 내려온 지침. 사진=독자 제공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군 당국이 의료계 총파업에 대비해 군의관 등을 민간인 진료에 투입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의료계에 따르면 이날 한 군 병원에 설 연휴 전 의대증원 규모 발표에 따른 의료계의 집단행동이 예상된다며 응급진료 외에 민간인 외래진료 시행을 준비하라는 지침이 내려왔다.
 
해당 공문에 따르면 민간인 외래진료는 국방부 지시 하달 시 즉각 시행될 예정이며, 이와 함께 외래진료 시간도 확대한다. 주말, 공휴일 진료를 시행하고 의료진과 보조인력의 휴가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일선 군부대에 근무 중인 한 군의관은 해당 공문에 대해 “의무사령부 소속 국군병원에 내려진 지침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군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이날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의 의대증원 강행에 반발해 총파업 모드로 돌입을 선언한 데 따른 것이다. 전공의 파업으로 병원 진료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 대체 인력으로 군의관을 활용하려는 것이다. 정부는 지난 2020년 의료계 총파업 당시에도 군의관을 투입해 진화에 나선 바 있다.
 
다만 의료계는 수련병원의 핵심 인력인 전공의들의 공백을 군의관, 공보의로 메꾸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의료계 관계자는 “전공의들이 파업에 나서면 군의관, 공보의 인력만으로는 감당하기 힘들 것”이라고 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