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10.31 13:04최종 업데이트 17.10.31 13:04

제보

건선환자 74% "대중인식 불충분하다"

레오파마, 글로벌 최초 건선 환자 행복도 조사 실시

사진: 세계 건선의 날 2017 테마(출처: 세계건선협회연맹 홈페이지 캡처)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한국레오파마가 세계 건선의 날을 맞아 글로벌 최초로 건선 환자들의 행복도를 조사한 '2017 세계 건선 행복 보고서'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 조사는 레오파마 이노베이션랩과 행복 연구소 등으로 구성된 다제학적팀이 184개국에서 건선 환자 12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이다. 

설문 결과 나라별 순위에서는 184개국 중 멕시코와 콜롬비아, 스페인, 브라질, 캐나다 순으로 환자들의 행복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는 미국, 러시아, 포르투갈, 노르웨이, 아일랜드 순이었다.

전체 설문조사에서 확인된 결과에 따르면 건선 환자들은 단순히 질환 자체로 인한 어려움 외에도 관계적인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4%가 건선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이 충분하지 않다고 했으며, 58%는 '주변 친구들이 건선 환자로 생활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었고, 49%는 '가족들도 이해하지 못한다'고 답변했다.

또 응답자의 40%는 '자기 자신을 이 세상에서 유일한 건선 환자로 느낀다'고 답해 건선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으로 환자들이 느끼는 고립감이나 소외감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절반 이상인 55%가 '다양한 건선 치료 방법에 대한 정보를 충분하게 받지 못했다'고 응답해 건선 환자를 위한 올바른 치료 방법에 대한 공유도 절실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건선학회 회장 송해준 교수는 "건선은 다양한 치료법으로 완화 및 관리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질환과 치료에 대한 인식이 낮아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된 치료를 받고 있지 못하고 있고, 사회생활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이번 글로벌 설문조사로 다시 한번 건선이라는 질환과 건선 환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레오파마 김지현 사장은 "대규모 글로벌 설문조사로 건선 환자의 행복도 및 어려움을 확인할 수 있어 뜻 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결과를 통해 조금이나마 건선 환자들의 어려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바라고, 앞으로도 건선 환자들의 치료 환경 개선을 위해 레오파마가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건선 # 레오파마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