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5.04 12:00최종 업데이트 23.05.04 12:00

제보

의정연 "안면신경마비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한참 잘못됐다"

현대의학 관점에서 근거 부족, 부작용 심각히 우려돼…자의적 해석 가능성 많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의료계가 ‘안면신경마비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에 대해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의료정책연구소는 3일 2019년 발행된 ‘안면신경마비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의 학술적 검토 및 문제점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분석 결과 의정연은 지침서가 진단부터 물리치료, 안면 운동에 이르기까지 안면신경마비 전반을 다루고 있지만 이 중 상당 부분은 현대의학의 관점에서 근거가 많이 부족하며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는 내용이 상당 부분 포함돼 있다고 봤다. 

특히 진단의 경우, 상당한 현대의학의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진단도구의 사용이 포함돼 있다는 게 의정연 측 입장이다. 반면, 치료에서는 근거중심의 현대의학적 치료방법이 아예 배제돼 있다. 

의정연은 "본 지침서의 개발 그룹에 포함된 모든 전문가 및 자문위원에 현대의학 전문가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며 "이 때문에 현대의학의 진단 및 치료 방법에 대한 언급 자체가 적응증에 맞지 않는 검사를 부추기고, 결과에 대한 해석도 자의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즉, 불필요한 검사로 자원과 비용의 낭비 가능성이 있으며, 잘못된 해석에 따른 치료로 인한 피해는 환자들에게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의정연은 "급성 안면마비의 예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완전마비/불완전 마비의 적절한 구분인데, 본 보고서에서 검토한 거의 모든 문헌에서는 이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고 있으므로 중대한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의료정책연구소 우봉식 소장은 “우리나라 국민들이 막연히 효과가 있을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의 한방치료에 관한 ‘안면신경마비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가 실제로는 표준 진단 및 치료로 삼을 수 있는 근거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우 소장은 "효과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이 아니라 실제 치료의 유효성과 안정성이 어느 정도 나타나고 있는지 의료계와 한방의료계가 함께 과학적 검증과 결과 분석을 통해 국민들에게 의학적으로 최상의 의료를 적정한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